NHN, ‘네이버 문화원형백과’ 신설
상태바
NHN, ‘네이버 문화원형백과’ 신설
  • 이광재
  • 승인 2013.03.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조상들이 봄철 풀꽃을이용해 놀았던 대표적인 민속 놀이였던 풀싸움과 꽃싸움에대한 정보, 한류의 시초였던 조선악극단의 뮤직 비디오, 한국 최초의 조선 요릿집 명월관의 모습을 복원한 3D 애니메이션을 네이버에서 만나볼 수 있다.

 

NHN은 우리 역사 속에 흐르는 한국문화의 원형을 디지털로 기록한 '네이버문화원형백과'를 네이버 지식백과(/term.naver.com)에 신설했다고 밝혔다.

 

네이버 문화원형백과는 한국의 전통 문화와 예술, 생활양식 등 우리 문화 전반에 대한 기록과 그와 관련한 이야기들을 텍스트뿐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 음원 등 멀티미디어로 제공하는 고품질 디지털 콘텐츠이다.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다.

 

NHN은 네이버 문화원형백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협력해왔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10여년에 걸쳐 구축한 21만건의 데이터베이스를 구비문학, 과학기술, 정치, 경제, 인물, 예술 등 14개주제 아래 9만개 표제어로 정리해 서비스한다.

 

네이버 문화원형백과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포함하고 있어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활용 가치가 높다. 이미지는 약 16만건, 동영상은 약 4000여건, 음원수는 5000여건에 달한다. 네이버는 이 콘텐츠를 모든 웹 환경에서 무리 없이 열람할 수 있도록 형식을 표준화하고 전용 뷰어를 마련했다

 

이도형 한국콘텐츠진흥원 팀장은 "인터넷 포털을 통해 문화원형콘텐츠 정보 검색 및 자료 수집이 용이해져 다양한 분야에서 문화원형 콘텐츠가 활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