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사이트, 5G 채널 사운딩 레퍼런스 솔루션으로 5G 개발 선도
상태바
키사이트, 5G 채널 사운딩 레퍼런스 솔루션으로 5G 개발 선도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08.12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사이트코리아가 5G 채널 사운딩 레퍼런스 솔루션(5G channel sounding Reference Solution)을 소개하며 5G 무선 연구 분야에서의 기술 리더십을 재증명했다.

새로운 레퍼런스 솔루션은 밀리미터웨이브 5G 채널 모델에 대한 선행 연구를 가속하고 새로운 무선 인터페이스 표준 연구를 위해 초광대역과 MIMO를 지원하는 밀리미터웨이브 채널 측정을 제공한다.

5G의 요구사항인 20Gbps에 달하는 무선 전송속도를 만족하게 할 새로운 기술들이 필요하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10~100㎓의 주파수 대역에서 동작하는 새로운 무선 인터페이스가 개발되고 있다.

▲ 5G 채널 사운딩 레퍼런스 솔루션은 첨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측정 전문 지식을 결합해 고객이 해당 주파수 대역의 채널 환경을 빠르게 특성화해 무선 인터페이스의 대안을 설계하고 검증하는 데 필요한 채널 모델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

5G 채널 사운딩 레퍼런스 솔루션은 첨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측정 전문 지식을 결합하여 고객이 해당 주파수 대역의 채널 환경을 빠르게 특성화해 무선 인터페이스의 대안을 설계하고 검증하는 데 필요한 채널 모델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

키사이트 커뮤니케이션 측정 솔루션 마케팅 총괄 매니저 마리오 나르두지는 “세계적 수준의 무선 기술 분야 솔루션을 공급하는 선두 업체로서 키사이트는 주요 고객들과 협력해 5G 무선 연구 분야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당사의 5G 채널 사운딩 레퍼런스 솔루션은 5G 연구를 가속해 4G에서 5G 기술로의 빠른 진화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솔루션을 이용해 시스템 보정과 정확한 시간 조정 및 동기화를 바탕으로 초정밀 시간 지연(delay)을 측정할 수 있다. 또한 M9703A 고속 디지타이저 오픈FPGA가 제공하는 CIR(channel impulse response data)의 상관 계수(correlation), 멀티채널 측정 및 실시간 데이터 처리 기능을 활용해 시간 및 디스크 공간을 혁신적으로 절약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키사이트의 시스템 레벨 설계 및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시스템뷰(SystemVue)를 이용하면 채널 파라미터 추정(channel parameter estimation) 계산을 통해 획득한 채널 모델을 적용, 5G 설계를 위한 링크 레벨 시뮬레이션 및 검증을 수행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키사이트 5G 채널 사운딩 레퍼런스 솔루션은 4 또는 8 MIMO 채널에 대해 1㎓ 대역폭으로 최대 44㎓까지 Tx/Rx를 수행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FPGA내에서 CIR데이터 처리를 위한 다중 위상 코히어런트 채널을 획득하며 정밀한 시간 조정과 정확한 측정을 위한 시스템 레벨의 보정 및 동기화가 가능하다.

또한 5G 표준의 진화에 따라 더 많은 채널과 테스트를 추가할 수 있는 유연성과 확장성을 갖추고 각종 파형은 물론 채널 파라키터 추출 및 시스템 통합 모델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