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차량 번호 인식 시스템 설치
상태바
경산시, 차량 번호 인식 시스템 설치
  • CCTV뉴스
  • 승인 2009.05.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 시스템은 도로상에 주행하는 모든 차량을 대상으로 자동 번호 인식을 수행하여 관심 분야(방범, 수배, 뺑소니 등)에 적용하는 자동 번호 인식 시스템이다. 영상을 취득하는 영상 취득부, 차량의 존재 유무를 검지하는 검지부, 야간 영상 취득을 위한 조명 조사부, 취득된 영상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번호 인식을 수행하는 번호 인식부, 인식된 영상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제어 장치부로 구성된다.

차량을 이용한 사건, 사고 발생시 목적한 전체 차선 도로 폭 기준 4M내외의 검지 화각으로 구성 하여야 하며, 차량의 빠짐 현상을 최소화 하여 유효 화각 안에 포착된 차량의 영상을 영역 안에 존재하는 동안의 다 수개의 프레임 영상(1대당 3Frame 이상)을 포착하여 저장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검색 시 3장씩 검색이 되어야 하며 역 주행 차량을 검출 하는 장치가 탑재된 최신 시스템으로 구성 통과된 모든 차량의 기록이 남아 있어야 한다. 여기에 기 공사 된 루프 방식의 시스템과 DB 및 시스템 통합이 되어야 한다.

시스템 구성도


1) 로컬 시스템 : 번호 인식 카메라, 루프코일, 제어 보드, 지역 제어기, LED조명, 카메라 장치 지지물 등 공사
2) 경산 경찰서의 상황실 감시 센타 : 차량 번호판, 전면, 후면, 적재함 검색 및 백업이 가능한 시스템 구성

지역 제어 장치 Block Diagram




구조 및 형태


1) 도전 재료는 동이나 동합금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전기적 열적 및 기계적인 안정성을 가지고 녹이 잘 슬지 않는 것으로 하며, 다만 탄성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나 기타 구조상 부득이한 부분에 사용하는 것으로서 위험이 생길 우려가 없는 것은 제외한다.

2) 지역 함체 내부에는 지역 제어 서버, 전송 장비 등이 원활히 작동되는 환경으로 제작이 되어야 한다.

3) 지역 제어 서버는 외부 환경에서도 오작동이 일어나지 않는 사양으로 선택하여야 한다.

4) 카메라는 도면에 따라 지정된 위치에 공사하되 속도에 제한 없이 촬영 될 수 있도록 높이 및 위치를 고려하여 최적의 위치를 선정하여 공사한다.

5) 렌즈에 조명 및 태양의 직사광이 들어오지 않도록 위치 및 각도에 유의하여 공사한다.

6) 카메라와 렌즈는 진동이 없도록 견고하게 취부 한다.

7) 외함 내에서 흔들림이 없이 견고하게 부착되어야 한다.

8) 영상 전송 장비, 지역 제어 서버, 등은 함체 내에서 공간을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적정 위치에 공사한다.

9) 차량번호 인식 카메라 공사 지역을 통과하는 운전자에게 범법 차량 단속용 시스템임을 알 수 있게 안내 표지판을 공사한다.

10) 카메라 공사 위치는 시계 확보가 용이한 곳을 선정하여 공사하고 향후 유지 관리를 감안 하여 최적의 위치를 선정하여 발주자의 승인 후 공사한다.

11) 차량번호 인식 시스템 시설물에 대하여 낙뢰, 써지 등 대책이 강구 되어야 한다.

12) 카메라 촬영 관으로는 수명이 반영구적이며 Power ON시 예열 현상 없이 바로 영상이 모니터상에 나타나는 TYPE을 사용하여 별다른 유지 보수가 필요 없어야 한다.

※ 인식의 범위는 2009년 현재 국내에 보급된 모든 번호판을 대상으로 한다. 단 예외 및 기준은 아래 표와 같다.



기기별 사양

1) 칼라 번호 인식 카메라 : 통과 차량의 영상을 포착하는 중요한 입력 장치이고, 가시 영역 및 적외선 영역의 영상을 감지하는 고해상도 카메라이다. 차선과 차선 사이 차선 중앙으로 가로지르는 차량도 인식 가능해야 한다. 본 카메라는 최종적으로 목적 대상을 고속 포착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본 카메라는 주간, 야간 날씨의 변화 등에 관계없이 최적의 영상을 제공해야 한다. 이때 포착된 영상에서 차량의 전체 형태(자가용 기준), 운전자 모습, 차량 번호 등을 운영자가 판독 할 수 있게 촬영 되어야 한다.

촬상 소자는 야간 고속 촬영에 적합해야 하며, 운전자에게 눈부심 피해가 없는 적외선 영역의 순차 주사(프로그래시브) CCD 타입을 기본 기술로 한다. 현장 제어기까지의 인터페이스 전송 속도는 400Mbps 이상 이어야 한다. 영상 전송은 USB2.0이상 또는 1394방식으로 유지 보수가 간편한 범용성 방식이어야 한다.

2) Zoom Lens : 고속 영상 카메라에 장착하여 줌, 포커스, 아이리스 등을 수동으로 제어하여 명확한 영상 정보를 제공한다.

3) 카메라 하우징 : 카메라 하우징은 촬영 장치가 부착되는 박스 형태의 구조함 이다. 번호 인식용 카메라, 조명 일체형 하우징 이어야 한다. 본 기기는 카메라를 옥외에 공사할 경우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며, 자연적인 환경(빗물, 눈, 직사광선, 온도) 변화로부터 카메라를 보호하여주는 기기이어야 한다.

4) 순간 조명 장치(IR LED 조명 ) : 조명 장치는 야간에 통과하는 차량을 순간 포착 촬영하기 위한 필수 장비이다. 기존의 충, 방전 제논 램프 방식이나 이를 응용한 이중화 방식의 촬영 한계인 1초당 6회 미만에서 탈피한 선진화된 첨단 고속 적외선 LED 방식으로 1초당 최대 120회 이상 ON-OFF 점멸 발광 가능 해야 한다. 통과 차량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는 일반 투광기 방식이 아닌 비 가시 영역(700NM-UV) 이상 영역 이어야 한다. 조사 거리는 15M이상, 조사 폭은 6미터 이상(2차로)으로 번호판 추출에 유효한 밝기 영역이어야 한다.

5) 회전기 P/T Driver : 카메라부 시스템 전체를 제어 및 상하 각도 조절 및 좌우 회전을 하기 위한 장비이다.

6) 리시버 : CCTV TRANSMITTER 와 연결하여 사용하는 기기로서 팬틸트, 렌즈, 카메라 전원, 파워 등을 제어 하는 기기이다.

7) 함 체 : 지역 제어 서버 및 다기능 제어 장치가 내장된 것으로 Pole 옆면에 부착한다.

8) 영상 검지 운영 S/W : 주, 야간 및 기타 환경에서도 촬영된 영상의 차량번호판 식별이 가능하고 글자의 번짐 현상이 없어야 하며, 영상 인식율은 95%이상 유지되도록 구성한다. 촬영된 영상 화면은 차량 번호판, 운전석, 적재함이 보여야 한다. 단속된 자료는 상황실 운영 S/W로 전송되어야 한다.

또한, 유동 IP로 접속 할 수 있어야 한다. 최종적으로 목적 대상물(차량)을 자동 감지 하여 고속 포착하는 기능, 차량의 고유 아이디(차량 번호판 중 큰 아라비아 숫자 4자리를 활용) 자동 판독 및 부여 기능을 수행 한다. 차량의 판단 화각은 횡방향(X축)기준 ± 60도, 종방향(Y축)± 20도, 공간 방향(Z축)방향으로 15도 이내에 존재하는 대상의 번호판을 판독 검지해야 한다.

※ 최소 권장 사양

-영상 판독 및 포착 속도 : 최소 7.3Fps~최대 60Fps
-영상 판독 아이디 추출 정확도: 95% 이상
-영상 판독 공간 적응도: X축 ± 60도, Y축 ± 20도, Z축 ± 15도
-영상 연속 판독 매칭율 정확도 : 97% 이상
-영상 판독 화소(Pixel) 적응도 : 320X240,640X480,1024X768,1280X960 이상
-복합 영상(차량 2대 존재시) 판독 처리 속도 :  최소 7.3Fps~최대 60Fps 
   촬영된 영상 화면은 차량 번호판, 운전석, 적재함이 보여야 한다. 
   단속된 자료는 상황실 운영 S/W로 전송되어야 한다. 
   차량번호판 인식은 95%이상이어야 한다.(신규번호판 포함)

9) 상황실 운영 S/W 및 서버 시스템 : 지역제어부에서 전송된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는 시스템은 코어듀어 2.0이상 메모리2기가x2개, 하드디스크 1000기가급이 되어야 한다. 또한 19인치, 42인치 이상의 모니터로 전체를 표현하도록 한다. 지역 제어부로부터의 수신된 데이터의 저장 및 관리 한다. 데이터베이스 구축,  일정 시간 경과된 데이터의 백업이 필요하다.

※ 차량 데이터 정보 관리 및 차량 번호 검색 기능

-일련번호, 촬영 날짜/시간,
-차량 번호 검색 기능(차량 번호 입력==> 해당 차량의 사진 출력 가능)
-차량 사진 파일 이름 및 저장 폴더 지정
-차량 번호 일부만 입력
   (** 가 3388, 경북 25가 **77)해도 해당 차량을 검색 할 수 있어야함.
-차량 사진과 해상 인식된 텍스트(차량 번호)의 인식률은 실제 인식률이 95% 이상 이어야 함

※ 차량 자료 관리 기능

-날짜/시간, 일렬 번호, 차량 번호 등 다양한 검색 조건에 의한 편리한 자료 관리
-자료 리스트 및 통계 자료 출력 기능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자료를 날짜 및 시간대 별로 검색하여 특정 자료 혹은 전체 자료를? 일괄 출력 기능

※ 보안기능

-프로그램 구동 시 인증 절차
-데이터 조회 시 PASSWORD 입력 기능 
-일정시간 경과 후 데이터 조회 시 PASSWORD 재 입력 기능

※ 출력 기능

-차량 사진 출력, 일지, 각종 통계 자료를 출력하는 기능 수행
   단속 자료를 최소 3개월에서 최대2년 이상 저장할 수있게 DB를 구성하여야 하며 이를 백업 할 수 있어야 한다.
   구성된 DB에서 자료 검색 시 교통량의 각종 통계(차종별, 월별, 분기별) 및 차트화하여 검색,저장,출력이 가능하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