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420_유명조달기업
대만 ‘SECUTECH EXPO 2009’ 취재
상태바
대만 ‘SECUTECH EXPO 2009’ 취재
  • CCTV뉴스
  • 승인 2009.05.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 감시 시장, IP 기술과 메가픽셀 카메라가 대세"

지난 4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대만 타이페이에서는 보안 및 안전 장비 전시회인 'SECUTECH EXPO 2009'가 열렸다.

해마다 700여 업체와 2만 여명 이상의 관람객을 기록하고 있는 이 전시회에는 국내에서만 약 100여 업체가 참석하였다. 보안 및 안전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와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그 관심 또한 해를 거듭할 수록 깊어지고 있다.

올해 영상 감시 기술에서 주목할 점은 IP 기술과 메가픽셀 카메라이다. 전시회에 참석한 업체들은 한결같이 입을 모아 고화질의 원격 감시 및 디지털 카메라 급의 CCTV 카메라에 대한 필요성과 발전에 대해 논하였다.

다음은 전시회에 참석한 국외의 주요 업체 관계자들과 영상 감시 시장의 추세와 전망에 대해 인터뷰를 나누어 보았다.

PELCO


Steven Wai Wong, Design Specialist Integrated System , PELCO

사람의 눈은 가시광선 밖에 인식 하지 못한다.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분명히 다양한 형태의 빛이 존재하고 있다. 눈이 쉽게 띄지 않는 형태의 빛을 읽어, PELCO(이하 펠코)는 감시용 카메라 비디오 시스템 개발 및 생산자이며 이미 전세계 약 120개국에서 약 5천 여종의 카메라 비디오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펠코는 지난 해 10월, 에너지 관리 전문 업체인 슈나이더 일렉트릭과 합병 되었다. 펠코의 아날로그 및 네트워크 카메라 시스템을 포함한 감시용 카메라 비디오 솔루션 전 제품군을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빌딩/주택 사업부를 통해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펠코의 마카오 지사 통합 시스템 디자인 전문가인 Steven Wai Wong는 "5년 전만 해도 아날로그 시장이 CCTV 시장의 주를 이뤘지만 이제는 디지털 IP를 기반으로 하는 영상 감시 시장이 발달하고 있다. 또한 메가 픽셀 카메라 역시 3년 전에는 비싼 가격으로 접근이 어려웠지만 이제는 비교적 가격도 안정을 찾고 있으며 저장 매체인 스토리지도 가격이 점차 떨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펠코는 이번 전시회에서 최근 출시한 Sarix 메가픽셀 카메라도 선보였다. 이 메가픽셀 카메라는 H.264 영상 압축 기술을 이용한 HD 고해상도 카메라로 저조도 특성과 Auto Back Focus 및 지능형 영상 분석 기능을 내장하여 HD 카메라의 새로운 표준을 마련하였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근의 IT 표준 기술을 이용한 개발형 구조로 물리 보안을 IT 네트워크에 통합한 최상의 기능과 성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펠코를 포함한 대부분의 업체가 영상 보안 시장의 고화질 추세를 반영하듯 HD 동영상을 지원 하는 메가픽셀급 CCTV 카메라를 선보였다. DVR 분야 역시 HD 파일 저장을 위해 고화질 H.264 코덱 제품군으로 세대 교체가 되고 있으며, IP 기반의 네트워크 감시 카메라가 영상 감시 시장에서 크게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TAMRON

 

Tommy Tsunoyama ,TAMRON

일본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이하 탐론)은 57년 역사의 카메라 렌즈 전문 기업이다. 그 동안 대만 보안 전시회에 7년간의 참여를 통해 전세계의 다양한 회사들을 만났다고 설명했다. 탐론 부스에서는 고해상도 Vari-Focal, 메가 픽셀 Vari -Focal과 CCTV 감시 카메라 렌즈 및 적외선 시리즈들을 전시하였으며 카메라 렌즈 사용하는 방법 등을 즉석에서 설명해주는 자리도 마련되었다. 
 
탐론은 최근 'Flat-Field Mega Pixel Lens Series'라는 새로운 슬로건으로 메가 픽셀 감시 카메라 렌즈 시리즈를 위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발표했다. 더 높은 성능의 렌즈의 특성과 만 화소 메가 픽셀 카메라 해상도 이상을 보장하기 위한 제품들을 지난 2월부터 선보이고 있다. 또한 탐론의 이 제품들은 코너에서 코너까지 모두 감시 할 수 있기 때문에 사각 지대를 없애는 장점이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 탐론의 산업 광 비지니스 사업부의 매니저인 Tommy Tsunoyama는 "감시 카메라는 연평균 10% 성장률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특히 네트워크 카메라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네트워크 카메라도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아날로그 CCTV 카메라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들고, 경험이 부족하다면 설치에 어려움이 있다. 네트워크 카메라가 계속해서 발달은 하고 있지만 기존의 아날로그 CCTV 카메라에 비한 성능과 이미지 품질에 대해 사용자의 만족 수준에는 아직 못 미치고 있다"고 말하며, 이어서 그는 "하지만 이러한 이미지 품질의 문제는 메가 픽셀 카메라의 등장으로 높은 품질의 이미지를 전달 받게 되었다. 앞으로도 IP 기반의 메가 픽셀 카메라가 영상 감시 시장에서 빠른 성장을 보이게 될 것으로 전망한다" 라고 설명했다.

HIKVISION


Zhiping Zhou, Vice President ,HIKVISON

 Hikvision은 중국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디지털 영상 감시 제품 공급 업체이다. 영상 기술에 대한 30년간의 연구 및 개발에 대한 오랜 경험으로 다양한 시장의 소비자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A/V 압축보드에서부터 임베디드 DVR과 다양한 목적의 DVR 뿐 아니라 IP카메라와 IP 스피드 돔과 같은 네트워크 프론트 엔드 제품들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Hikvision은 자사 소유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디지털 영상 감시 산업을 위한 뛰어난 H.264 솔루션을 제공한다. 중국을 포함하여 전세계 1400여명의 근로자와 400여명의 R&D 엔지니어가 있으며, 첨단 기술로 중국에서부터 전세계에 사업 활성화와 지속적인 기술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다.

Hikvision의 해외 마켓 분야 부사장인 Zhiping Zhou는 "회사가 설립되는 해에 발생한 2001년 911사태로 인한 사회적 불안이 고조되면서 보안 및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빠르게 변화되었다. 거기에 2008년 중국 베이징 올릭픽을 계기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보안에 대한 다양한 계획이 세워졌다. 이러한 기회들을 Hikvision이 잘 포착 하여 빠르게 성장 할 수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대만 전시회 뿐 아니라 전세계 국가에서 열리는 다양한 보안 관련 전시회에 참석하고 있다. 아시아 시장 뿐 아니라 전세계의 영상 감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의 영상 감시 시장은 IP 기술을 이용한 IP 카메라와 함께 대부분의 제품들이 디지털화 되고 있다. Zhiping Zhou는 "Hikvision은 메가픽셀 네트워크 IP 감시 카메라와 지능형 하이브리드 DVR 제품 등 다양한 제품 출시 및 다양한 보안 애플리케이션을 보유하고 있다. 아직까지 많은 곳에서 아날로그 기술을 이용하고 있지만, 조만간 비용 효과적이고 강력한 디지털 감시 제품과, IP 카메라의 기술이 발전하여 사용이 보다 편리해 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KOUKAAM

 

Petr Musil, Technical Department, KOUKAAM

KOUKAAM은 2003년 설립된 유럽의 IP 감시 시스템의 유통 업체 이다. 오랜 경험과 깊은 지식으로 정부, 업계 및 소규모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바탕으로 IP 감시 시스템을 전문성 있게 제공하고 있다.  KOUKAAM는 크고 작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다소 독특한 시스템 프로젝트를 파트너 고객에게 전달하기도 한다.

발전하고 잇는 IP 솔루션의 가장 큰 특징은 언제, 어느 장소에서든지 접속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먼 거리의 실외에 있는 카메라와 실내의 DVR을 연결하기도 하고 가까이에 있는 비디오와 컴퓨터를 연결하기에도 유용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KOUKAAM 의 기술 지원팀 Petr Musil은 "KOUKAAM의 핵심 사업은 똑똑한 IP카메라 리코딩 및 IPCorder라는 이름의 IP 솔루션 관리이다. IPCorder는 이미 다양하고 복잡한 프로젝트에서 사용되고 있다.  또한 IPCorder는 작은 IP 카메라 시스템을 위한 훌륭한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여러 개의 작은 카메라 시스템을 통합하기에 적합하다. 이러한 작은 카메라들은 중앙 관측 지점으로부터 관리되고 있는 하나의 커다란 시스템 안에 위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KOUKAAM은 자체 개발과 함께 고객사인 VIVOTEK,ACTi,IQinVision, Axis, Milestone 리코딩 소프트웨어, SONY 등의 기업의 IP 카메라 시스템의 가치를 더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Petr Musil은 "프로젝트 품질의 결과는 전적으로 주요 구성 요소만을 의지 하는 것 뿐 아니라, 소수의 요소 또한 기반이 되고 있다. 이는 KOUKAAM이 실외 카메라 하우징의 완벽한 라인을 포함하여, 자사의 브랜드가 된 verifocal 렌즈 그리고 다른 악세사리들을 완벽하게 구성하여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이유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KOUKAAM는 친절하고 능력 있는 직원들과 유연한 접근 및 전달, 재미있고 다양한 방식의 판매 및 기술 훈련 세미나 등의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뿐 아니라 경험이 풍부한 기술 지원 팀의 구성과 빠른 처리의 RMA를 고객 파트너에게 제공하고 있다.
Petr Musil은 "때로는 기술의 아웃 소싱을 이용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기업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고 다소 약한 부분은 의탁을 이용하여 완벽한 솔루션을 완성하는 것이 더 유용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KOUKAAM은 이번이 두 번째 대만 전시회 참석이다. 아시아를 포함한 국제적인 고객과의 만남을 위해 유럽에서 이곳을 찾았다고 말했다. KOUKAAM 솔루션의 특징은 심플한 애플리케이션으로 비디오와 컴퓨터를 연결, 최상의 화면을 구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그린 솔루션을 지향하는 기업이라고 설명했다. 기술의 발달 뿐 아니라 이제는 환경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함을 강조 설명했다.

CHATEAU

 

Wells shih, CHATEAU

최근 DSP(Digital Processing Processing) 기술은 애플리케이션과 제품의 다양한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산업 중 하나이다. 이는 시장에서 사운드, 보이스,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컨트롤과 많은 소비자 제품들을 포함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DSP는 기술 뿐 아니라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창출하고 있으며 신속하게 기존의 디지털 전자 애플리케이션을 대체하고 있다. DSP 기술의 리더가 가까운 미래에 이 분야의 주류가 될 것이다. DSP산업은 현재 많은 기업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더 많은 기술적 훈련과 비용 R&D 투자가 필요하다.

Chateau의 Wells Shih는 "Chateau는 1993년 기업이 설립될 때부터 산업의 변화를 예측했으며 DSP의 개발을 위한 시작 단계를 준비했다. 몇 년간의 힘든 노력으로 Chateau은 이 분야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둘 다 발전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몇 안 되는 아시아의 기업들 중 하나가 되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Chateau는 DSP IC 하드웨어 센터를 개발하였다. 보이스와, 사운드, 그리고 이미지 프로세스를 다루는 센터이다. 디지털 음성 압축, 음성 인식 및 소음과 에코 감소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적 이미지 압축 기술과 디지털 이미지 모션 압축 등의 발전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일부 특별한 제품들은 디지털 응답 기계, 장시간 음성 도서, 음성 다이얼러, 음성 제어, 유무선 음성 통신 설비, 디지털 리코더, 감시 시스템 혹은 이미지 통신 설비 등을 구현한다. Chateau는 위의 모든 제품을 포함하여 주요 IC 구성 DSP 프로세서 그리고 모든 시스템 안에서 자사의 특별한 DSP IC로 소비자들의 특별한 요구 사항도 충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Wells Shih는"지난 2005년 H.264 DSP를 바탕으로 한 기술로써는 처음으로 비디오 화면의 품질이 뛰어난 DVR 및 CMS를 개발하였다. 스토리지의 크기는 작지만 훌륭한 품질을 장시간 저장하는데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박지은/ 김현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