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스마트폰이 원격감시에도 안전할 수 있는 이유는?
상태바
내 스마트폰이 원격감시에도 안전할 수 있는 이유는?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7.28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이탈리아 IT업체 해킹팀의 내부 비밀문서가 공개되며 스마트폰 보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BYOD(Bring Your Own Device)용 스마트폰 보안 방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시장에는 모바일 백신, 기기 관리 솔루션 등 스마트폰 보안을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제공되고 있는데 구조적인 측면에서 스마트폰 단말기의 영역을 개인정보 영역과 업무정보 영역을 완벽히 분리해 관리하는 타입-1 모바일 가상화 기술이 효과적인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모바일 가상화는 물리적으로 하나인 단말기를 개인 영역과 업무 영역을 완벽히 분리해 마치 2개의 독자적인 단말기를 사용하는 것처럼 해준다.

기술 자체가 단말기 하드웨어 수준에 구현되기 때문에 각 영역이 처음부터 각각 독립적인 모바일 OS 위에서 구동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특정 앱을 분리된 것처럼 보이게 하는 MAM(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관리), 원격으로 장치를 제어하는 MDM(모바일 디바이스 관리), 단말기 내 별도 공간을 제공하는 컨테이너 방식과 같이 하나의 OS 안에서 구동되는 방식들과 차이가 있다.

스마트폰에 모바일 가상화가 적용되면 개인 영역이 악성코드에 감염돼도 업무 영역의 모바일 메신저 대화나 문자, 통화내역에 접근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또 공격자가 화면 공유 및 화면 녹화 등 미러링 기술을 시도하더라도 업무영역으로 전환되면 화면 공유나 녹화가 차단돼 화면 외부 유출을 원천 차단할 수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