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앱 실시간 트렌드 분석하는 유비하인드 애널리틱스 출시
상태바
모바일앱 실시간 트렌드 분석하는 유비하인드 애널리틱스 출시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5.07.27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나소프트, 자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기반 월 8억건 이상 데이터 분석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는 모바일 시장에서 데이터 분석은 이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항목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해외에서는 앱애니(App annie), 플러리(Flurry)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 서비스가 있지만 국내에서는 이렇다 할 모바일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데이터분석 스타트업인 리나소프트에서는 실사용자 기반의 모바일앱 사용성 분석 서비스인 '유비하인드 애널리틱스(UBhind Analytics)’를 출시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UA 서비스는 스마트폰 사용자 17만 명의 앱 사용 패턴을 분석해 앱별 사용시간, 사용빈도, 시간대별 사용 현황 등을 성별, 연령별로 세분화한 분석 데이터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카테고리별 사용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분석 지표도 포함하고 있다.

▲ 리나소프트가 모바일앱의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사용성 분석 서비스를 출시했다.

기존의 데이터 분석 툴은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적용해 자사의 앱에 대한 사용성만을 분석할 수 있다. 반면 UA 서비스는 전반적인 앱 사용 트렌드와 그 동안 알 수 없었던 경쟁사 앱 분석이 가능한 차별화된 데이터를 제공한다.

UA 서비스는 자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기반으로 현재 월 8억건 이상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으며, 20만개 이상의 앱에 대한 사용성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실행비율, 실행회수, 평균 사용시간 등을 기준으로 한 앱 랭킹에서부터 시간대별 실행 비율, 평일과 주말의 사용 행태 비교, 카테고리별 사용 비율 등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사용성 분석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리나소프트 김성관 대표는 "UA 서비스는 기획단계에서 사용자 분석, 경쟁 앱 분석 그리고 개발 후 마케팅 계획을 세우는 모든 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이며, 월 17만명 이상의 국내 최대 표본 사용자를 확보해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라고 밝혔다.

UA 서비스만의 또 다른 특화화된 기능은 연관 앱 분석 리포팅이다. 특정 앱의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다른 앱들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해당 앱과의 실행 연관성 분석을 통해 보다 복합적인 사용자 행태 분석과 마케팅 포인트를 찾을 수 있는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하스 스톤' 게임을 사용하는 유저가 함께 사용하는 앱 혹은 실행 연관성이 높은 앱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찾아내고 연관 앱과 사용자층의 사용 행태를 리포트로 제공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에서는 관심도 높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