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ESS 통합 시험 설비 구축
상태바
LG전자, ESS 통합 시험 설비 구축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7.23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 계통 모의 시험장치㎿·1.4㎿h 배터리 설치

LG전자가 ESS(에너지저장장치, Energy Storage System) 통합 시험 설비를 구축했다.

이번 ESS 통합 시험 설비는 106억원을 투자해 구축한 ㎿급으로 제품을 출시하기 전 실제 작동 환경에서 성능 규격 시험이 가능하도록 용량이 1.4㎿인 계통 모의 시험장치를 설치했다. 또 1.4㎿h 배터리와 1㎿ 모의 부하 장치, 에너지 관리 시스템 등을 갖췄다.

오태규 위원장은 “㎿급 시험 설비 구축으로 국내에도 완벽한 품질을 확보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했다”며 “친환경 에너지산업 분야를 주도할 대용량 제품의 출시가 가능해졌다”고 평가했다.

▲ LG전자 연구원들이 국내 최대 규모인 ESS 통합 시험 설비를 이용해 1MW규모 ESS제품의 안전성과 성능을 테스트하고 있다.

기존 국내 계통 모의 시험장치의 최대 용량은 350㎾였다. 지금까지 대형 빌딩과 발전용인 ㎿급 ESS제품은 현장 설치 전 부분적인 성능 테스트를 할 수밖에 없어 완벽한 품질 확보에 한계가 있었다.

LG전자는 2014년 8월 ESS BD(Business Division)을 공식 출범하고 에너지저장장치 사업에 본격 진출했다. 같은 해 LG화학 익산공장에 3㎿ 규모의 ESS 제품 설치를 시작으로 올 초에는 스마트그리드 보급사업으로 대림산업 전주공장에 1㎿급 ESS 설비를 공급하기도 했다.

LG전자는 ㎿급 대용량 시험 설비의 규모를 보다 확대할 예정이다. 빌딩용과 발전용 ESS제품에서 태양광이나 풍력과 같은 신재생 에너지와 연계한 마이크로그리드 구축으로 사업 영역을 넓혀 ESS분야서 경쟁 우위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상봉 LG전자 에너지사업센터장은 “LG는 그룹 차원에서 친환경 에너지 사업에 지속 투자해 경쟁력을 갖춰 왔다”며 “우수한 품질과 고효율의 제품을 앞세워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