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멘토링 프로그램’, 판로확보·해외시장진출 등 성과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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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멘토링 프로그램’, 판로확보·해외시장진출 등 성과 달성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7.23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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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비오·엔에이치씨미디어·쓰리엘랩스등 기업서비스연구개발사업 지원 대상 기업 효과 톡톡

한국모바일기업진흥협회(회장 김동민, 이하 모바일기업진흥협)가 지난해에 이어 ‘2015년 기업서비스연구개발사업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기관’으로 지정돼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멘토링 프로그램은 중소기업청 기업서비스연구개발사업의 과제로 선정된 중소기업들에게 사업화에 필요한 기술 및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난해에는 선정된 98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컨설팅 ▲투자유치전략수립 및 IR ▲해외사업타당성분석 및 파일럿테스트 ▲모바일기반 서비스기술 및 사업화 ▲특허전략 ▲디자인컨설팅 6개 분야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멘토 및 멘토기관들의 전문성·지식·기술 그리고 태도·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 멘토링 프로그램 지원체계

멘토링 분야별로는 ‘모바일기반 서비스기술 및 사업화’와 ‘투자유치 전략수립 및 IR’ 등 트렌디한 기술, 마케팅, 투자와 관련한 분야에 참여율이 높고 평가도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 기업서비스연구개발사업(멘토링 프로그램 포함)을 통해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를 조사한 설문에서 ‘타 기업과의 제휴 및 협력 추진’, ‘판로확보’, ‘해외시장진출’, ‘국내외 투자유치’, ‘기타 수익발생’ 등에 있어 101건의 성과(중복응답)가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고 응답에 참여한 72개 기업 중 48개 기업(66.7%)이 성과가 있었다고 응답했다.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기업 중 다비오는 ‘OSM을 활용한 맞춤형 글로벌 지도 오픈 API기술 개발’을 과제로 ‘모바일 기반서비스기술 및 사업화’ 멘토링에 참여했고 멘토링을 통해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앱(APP) 디자인 전략, 타깃 사용자 분석, 오픈 API서비스를 위한 사용자 중심 디자인 전략 등에 대한 멘토링을 받음으로써 제품 경쟁력을 보완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다비오는 국내 대표 VC로부터 10억 후속투자를 유치하는 한편 중국, 미국에 특허를 출원 중이며, 중국어 버전 지도 서비스를 곧 오픈할 예정이다.

엔에이치씨미디어는 ‘해외진출형 캐릭터 브랜드와 공연이 융합된 시스템 개발’을 과제로 ‘해외사업 타당성 분석 및 파일럿테스트’ 멘토링에 참여했고 멘토링을 통해 중국 공연제작사, 베트남 방송국 및 공연업체 등과 연결돼 공연 진출 및 콘텐츠 구매 등에 대한 협의가 진행 중이다.

쓰리엘랩스는 ‘스마트기기와 연동한 실생활 활동 및 운동측정, 코칭(Coaching)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술’을 과제로 ‘기술컨설팅’ 멘토링에 참여했고 멘토링을 통해 기술 및 시장분석, 사업화 추진전략 등에 대한 컨설팅을 받고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개발기술을 사업화하기 위한 금액을 보증 받았다고 전했다.

김동민 한국모바일기업진흥협회 회장은 “우리 중소기업들이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도움을 받고 한 단계 도약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매우 기쁜 일”이라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실제 기술개발과 사업화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 되도록 중소기업들의 의견에 늘 귀 기울이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및 서비스연구개발 사업화 촉진 사업은 지원대상 중소기업들(주관기관)에게 기술·경영 멘토링 및 사업화를 위한 프로그램, 정보 등을 제공함으로써 빠른 시장 변화에 대한 국내 중소기업들의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 과제의 완성도 및 사업화 성공률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멘토링 프로그램은 기업서비스연구개발사업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중소기업에게 제공되고 6개 멘토링 분야 중 중소기업들의 필요에 따라 기업당 최대 2개 분야까지 멘토링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에 모바일기업진흥협은 올해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 수준에 맞는 맞춤형 기술컨설팅과 기술사업화 지원 ▲투자유치 가능성 진단 및 투자유치 전략 수립 ▲미래 재무계획 및 투자유치전략 수립 ▲사업계획서 및 투자유치 실무 코칭 ▲IR지원 및 투자유치 세부협상 자문 ▲기업 해외진출 역량 및 해외진출 수요 파악, 타깃시장 선정 ▲타깃시장 조사, 해외 마케팅 사업 참가를 통한 해외 진출 지원 ▲SW특화 모바일서비스기획·개발 멘토링(모바일앱 및 디바이스 탑재 SW) ▲개발된 제품에 대한 사업타당성 분석(Biz모델진단) 및 마케팅 전략수립 인ㅅ하이트 제공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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