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MS 등 ICT 글로벌 인재 한자리에 미래 5G 시대 논의
상태바
구글, MS 등 ICT 글로벌 인재 한자리에 미래 5G 시대 논의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5.07.22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 증강·가상현실 포럼 개최

미래형 멀티미디어 서비스로 주목 받고 있는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서비스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국내에 마련됐다.

SK텔레콤은 22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구글, MS 등 글로벌 혁신 기업들과 증강·가상현실 등 실감형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를 논의하기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

현실과 가상환경을 융합해 현실환경에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추가 제공하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과 특정한 환경을 가상으로 만들어 고객이 실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드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은 이미 해외에서는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는 기술들이다.

SK텔레콤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선도적인 기술 개발과 더불어 5G 시대를 주도할 대표적인 미래형 서비스를 발굴하고, SK텔레콤의 대표적 상생공간인 ‘T오픈랩’과 연계해 관련 생태계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5G 시대를 향한 가상체험 기술의 Now & Next’란 주제로 진행된 이번 포럼은 구글, MS 등 글로벌 혁신 기업을 비롯해, 산-학-연을 아우르는 다양한 분야의 개발자들이 참석했다. 특히, 사전 참석 예약자가 약 1000여 명에 육박할 정도로 개최 전부터 큰 관심을 모았다.

▲ SK텔레콤이 증강가상현실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학계의 발표로 시작됐다. 첫 발표자로 나선 증강현실 분야의 권위자인 KAIST 우운택 교수는 5G 시대 증강현실이 어떻게 활용될 것인가에 대해 심도 깊게 발표했으며 인하대 박재형 교수는 실감형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있어 3D 디스플레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구글의 ‘Project Tango’ 개발총괄인 이튼 마더 앱스타인(Eitan Marder Eppstein) 최고기술자는 3D 센서가 탑재돼 3차원 공간을 감지하는 혁신적 IT기기 ‘탱고(Tango)’를 소개하며 “스마트폰과 태블릿PC가 사람의 눈처럼 공간을 입체적으로 인지하게 되는 시대가 머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베일에 싸여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Hololens)’ 발표도 큰 인기를 끌었다. 마이크로소프트 박중석 에반젤리스트(Evangelist, 기술 전도사)는 자사의 증강현실 기기를 소개하며 “영화 아이언맨에서 토니스타크가 홀로그램 화면을 띄워놓고 작업을 하던 모습이 곧 현실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자사의 증강/가상현실 기술 개발 현황과 성과를 발표했다. 특히 구글과 협업해 지난 구글 I/O에서 공개한 ‘T-AR for Tango’을 소개하며 3차원 공간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가상의 콘텐츠를 공간에 배치하기 위한 저작기능과 실행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기술에 대해 심도 깊게 설명했다.

특히 SK텔레콤은 이날 ‘T-AR for Cardboard’를 공개하고, 개발자 지원 정책을 발표하였다. SK텔레콤이 개발자들에게 제공할 ‘T-AR for Cardboard’ SDK(Software Development Kit)는 구글 카드보드를 활용해 몰입감 있는 AR/VR 체험을 제공하는 앱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개발자 툴킷이다.

SK텔레콤 최진성 종합기술원장은 “다가올 5G시대의 서비스는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넘어서는 경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할 것이며, 이번 포럼은 글로벌 ICT선도 기업들의 혁신 기술을 미리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SK텔레콤은 향후 5G시대에도 한 차원 높은 가상체험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험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