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I/O 2015’를 통해 살펴본 미래 기술 트렌드
상태바
‘구글 I/O 2015’를 통해 살펴본 미래 기술 트렌드
  • 윤효진 기자
  • 승인 2015.07.22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월28일 구글은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인 ‘구글 I/O 2015’를 개최했다. 올해 발표된 내용을 살펴보면 모바일 OS 안드로이드의 비중이 이전과 다르게 많이 줄어들었고 클라우드를 비롯,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웨어러블, IoT, VR 관련 내용이 더욱 많이 포함됐다.

구글 I/O 2015에서 나타난 기술 트렌드의 변화는 이전보다 상당히 큰 폭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를 살펴보면 구글의 미래 기술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것이 무엇이 될지는 정확하게 예측할 수는 없지만 현재 구글의 주력 분야인 검색 이외에도 인간의 삶과 행동에 관련된 다양하고 새로운 기술이 구글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구글 I/O 2015에서 발표된 내용을 분야별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미래 기술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IT 블로그 - 와이엇의 로그파일 운영자 와이엇(scitech@naver.com./logfile.tistory.com>

줄어든 안드로이드의 비중

지난 5월28일 구글은 연례 개발자 행사인 ‘구글 I/O 2015’를 통해 다양한 신기술과 서비스를 발표했다. 

구글 I/O 2015에서 발표된 주요 내용을 분야별로 나열해 보면 차세대 모바일 OS 안드로이드‘M 프리뷰’가 공개됐고 클라우드 기반 무제한 무료 사진 공유 서비스 ‘구글 포토(Google Photos)’가 소개됐다.

IoT 전용 OS ‘브릴로(Brillo)’, 관련 통신 플랫폼 ‘위브(Weave)’도 새롭게 선보였으며 차세대 웨어러블 프로젝트 ‘자카드(Jacquard)’, 저가형 가상현실(VR) 기기 ‘카드보드 2.0’도 발표됐다. 

또한 액션캠 고프로 16대를 이용한 360도 VR 콘텐츠 제작 단말 개발 프로젝트 ‘점프(Jump)’와 VR 기기없이 360도 입체 영상을 볼 수 있는 ‘구글 스포트라이트 스토리’도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으며 ‘구글판 마이너리티 리포트’라고 불리는 프로젝트 ‘솔리(Soli)’도 공개돼 많은 관심을 이끌었다.

안드로이드 M의 주요 기능

안드로이드는 구글 I/O에서 매년 다뤄지는 주요 내용으로 올해는 차세대 버전 안드로이드 M의 프리뷰 버전이 발표됐다. 안드로이드 M은 아직 개발이 완료되지 않았고 2015년 3분기 중에 개발이 완료돼 넥서스5, 넥서스6, 넥서스 플레이어 등에 가장 먼저 정식 버전이 제공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 M은 구글의 주요 비즈니스 중 하나로 아직 그 중요성은 적지 않으나 구글 I/O 2015에서 공개된 내용을 살펴보면 그 비중이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안드로이드 M의 새로운 기능으로 모바일 앱의 접근 권한을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는 앱 권한 커스터마이징 기능, 앱에서 앱으로 이동하는 앱링크 기능이 새롭게 제공되고 NFC 기반 모바일 결제 서비스 안드로이드 페이, 보안 기능이면서 결제시 개인 확인 방법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지문 인식 기능이 기본 탑재된다.

안드로이드 M에서 개선된 내용으로는 전력 관리 및 충전 기능을 얘기할 수 있다. ‘도즈(Doze)’라는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오랫동안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기기를 비활성화해 배터리의 대기시간을 늘려준다. 

충전 방식은 USB C 타입을 지원해 기존보다 3~5배 빠르게 충전이 가능해진다. 또한 USB C 타입은 연결 단자의 위·아래 모양이 같아서 어느 방향으로도 연결이 가능하다.

그 밖에 복사-붙여넣기 및 볼륨 조절 등 세부 기능도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안드로이드 M에서 제공되는 새로운 기능이 적지 않은 편이지만 지금까지 새로운 버전을 통해 제공됐던 신기능들과 비교해 보면 올해에는 그다지 특징적인 내용이 없는 편이다.

무게 중심은 VR & IoT로~

올해 구글 I/O에서 발표된 내용 중 안드로이드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과 IoT (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분야다.

VR 관련 내용으로는 저가형 VR 헤드셋 카드보드 2.0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다시 등장했다. 카드보드 2.0은 이전 버전인 카드보드 1.0에 이어 VR 기기 대중화에 앞장설 것으로 기대되는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20달러라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고 대형화되는 스마트폰 크기에 맞춰 6인치 단말까지 지원한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