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 “비극적 범죄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
상태바
남경필 경기도지사, “비극적 범죄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7.22 0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범죄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 정부를 비롯해 안전을 책임지는 공공의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21일 오후 4시 수원시 매교동에서 진행된 ‘법무부 범죄예방 환경개선사업’ 추진 현장을 방문해 민관 협력을 통해 메르스를 극복한 사례를 소개하며 “모두 협력해야 국민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또 “오원춘 사건, 박춘풍 사건 등을 떠올리면 도지사로서 도민을 안전하게 지키지 못했다는 반성을 하고 있다”며 “오늘은 다시는 비극적인 범죄가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자는 다짐을 하는 자리”라고 말했다.

▲ 남경필 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오원춘 사건과 박춘풍 사건 등을 떠올리면 도지사로서 도민을 안전하게 지키지 못했다는 반성을 하고 있다”며 “오늘은 다시는 비극적인 범죄가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자는 의지로 함께 모여 다짐을 하는 자리”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현웅 법무부장관 취임 후 첫 번째 현장 행보로 남 지사를 염태영 수원시장, 김용남 국회의원, 김종양 경기지방경찰청장, 강찬우 수원지방검찰청 검사장, 최삼규 대한건설협회장, 민영진 KT&G 대표이사와 마을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김 장관은 이 자리에서 “물질 중심 사회가 되면서 강력범죄가 자주 발생하고 국민 불안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국민을 안전하게 지키는 것은 국가의 의무이자 책무로 범죄예방사업은 대한민국을 안전하고 행복한 나라로 만들 것”이라며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염 시장은 “수원은 범죄지수가 다른 곳보다 덜한데 강력 범죄로 인한 낙인효과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하루빨리 낙인을 지우고 범죄가 없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안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법무부가 추진 중인 범죄예방 환경개선사업은 범죄 취약지역에 선진국형 범죄예방기법인 ‘셉테드(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를 적용하는 사업이다.

법무부는 지난해 전국 14개 지역에서 이 사업을 추진한 데 이어 올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11개 지역을 선정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에서는 이날 행사가 진행된 수원 매교동을 비롯해 안산, 부천, 평택, 파주, 양주 등 6개 지역에서 사업이 진행된다.

사업이 추진되는 매교동은 수원시 구도심권 주거지로 좁은 골목길과 후미진 지역 등 범죄에 취약한 장소가 밀집해 있다. 법무부와 수원시는 이 지역에 CCTV 확충, 밝은 골목길 조성, 공가 및 폐가 등 범죄유발 장소 차단, 훼손된 골목길 포장, 벽화 사업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는 범죄예방 사업 설명을 비롯해 사회공헌 차원에서 사업에 참여하는 대한건설협회와 KT&G의 후원금 전달식도 진행됐다. 대한건설협회는 수원시 이외의 도내 5개 지역에 각 1억 원씩의 공사비용을 현물로 지원하며 KT&G도 수원시 매교동 사업지구에 2억원의 공사비용을 현물로 지원하게 된다.

▲ ‘2015 범죄예방 환경개선공모사업 제막식’에 참가한 내빈들이 박수를 치고 있다.

한편 경기도는 민선6기 도정 방향인 안전한 경기도 구현을 위해 지난해 도비 4억원을 들여 고양시와 안양시에서 범죄예방 환경 디자인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올해에도 시흥시 다세대 빌라 밀집지역과 평택시 여성 거주 원룸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6월부터 경기경찰청, 수원시와 함께 수원시 지동에서 ‘안전시범도시 구축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CCTV 설치지역 선정시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반영하고 범죄취약지역에 셉테드를 적용하는 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