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큐브리드’, 기술력 세계에서 인정
상태바
NHN ‘큐브리드’, 기술력 세계에서 인정
  • 이광재
  • 승인 2013.03.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N의 오픈소스 DBMS(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큐브리드가 오는 4월22일부터 25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에서 개최되는 MySQL 활용 관련한 세계 최대 컨퍼런스 'The Percona Live MySQL Conference and Expo'에 초청받아 큐브리드의 데이터 분산 처리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The Percona Live MySQL Conference and Expo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인 MySQL를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소개하는 국제 행사로 구글 등 글로벌 기업들과 해외 유수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NHN은 이번 컨퍼런스에 대용량 데이터 처리 편의성을 강화한 미들웨어(DBMS 엔진을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별도 프로그램)인 큐브리드 샤드 소개를 위해 초청받았다. 큐브리드 샤드는 큐브리드 뿐 아니라 MySQL 등 다른 DBMS도 처리할 수 있는 미들웨어로 국내외 개발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큐브리드는 국산 DBMS로 지난 2008년 NHN이 인수하며 전면 오픈소스로 개방했다. NHN은 메일, 블로그 등 다양한 서비스에 큐브리드를 적용하며 시스템을 개선, NHN의 대용량 데이터 처리 기술 노하우를 담아내며 큐브리드의 성능과 안정성을 개선하고 있다.
 
그 결과 빅데이터 처리에 최적화된 DBMS라는 평과 더불어 기술력과 안정성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으며 정부통합전산센터, 외교통상부, 국방부 등 공공기관을 비롯해 KBS미디어, 에스오일, 한국전력 등 다양한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다.
 
또한 큐브리드는 기업용 버전을 유료화해 별도로 서비스하는 해외 오픈소스 DBMS와는 달리 버전 구분없이 무료로 개방해 고가의 해외 DBMS만을 사용해야 했던 중소기업들에게 비용 부담없이 활용할 수 있는 고성능 DBMS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