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 국내 대학교 클라우드 교육지원 강화
상태바
아마존웹서비스, 국내 대학교 클라우드 교육지원 강화
  • 윤효진 기자
  • 승인 2015.07.20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가 클라우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교 지원 프로그램인 ‘AWS 에듀케이트(AWS Educate)’의 국내 도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AWS 에듀케이트는 AWS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교육자료를 대학 교육 과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무료 사용권을 제공해 클라우드 업계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클라우드 기술과 AWS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대학 지원 프로그램이다. 대학교·교수·학생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오늘날 클라우드 컴퓨팅은 유전학 등 학문적 연구에서뿐 아니라 비영리단체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기부금 확보, 스타트업의 혁신적 애플리케이션 개발, 그리고 기존 기업들의 신제품 개발 등에 이용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이제 애플리케이션 개발 구축을 위한 기본 조건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조직 혁신과 기업 운영의 주된 동인이 됐다. 이에 그래서 산업 전반에 걸쳐 클라우드 컴퓨팅의 검증된 지식을 보유한 개발자, 정보기술 전문가, 진취적인 경영자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염동훈 AWS코리아의 대표는 “AWS는 오래 전부터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자와 학생들이 좋은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며 “그동안 이런 지원을 받아온 사람들의 피드백과 성공 사례, 그리고 클라우드 전문인력에 대한 전세계적인 수요에 기초해 더 많은 학생들이 교실에서 클라우드 기술을 직접 배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해 AWS 에듀케이트를 선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적으로는 미국의 카네기멜론대학교(Carnegie Mellon University)와 독일의 뮌헨공과대학교(Technology University of Munich)를 비롯한 150개 이상의 대학이 회원으로 가입해, 미래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토대를 닦고 있다”며 “한국에서는 서강대학교와 서울대학교가 이미 프로그램에 가입해 학교측뿐 아니라 학생들도 상당한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시작으로 AWS 에듀케이트가 국내 클라우드 산업 전문인력 양성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지환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는 “이번 학기에 AWS 에듀케이트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1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마존 EC2, S3, EMR, 그리고 다이나모DB 등의 서비스를 활용하는 시스템 프로그래밍 강의를 진행했다”며 “학생들이 실제 업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클라우트 컴퓨팅 기술을 직접 경험해 보고 전문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전했다.

이어 “AWS 에듀케이트는 클라우드 관련 콘텐트, AWS 자원, 및 실제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자에게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는 졸업 후 진로를 결정하고 치열한 경쟁을 이겨낼 수 있는 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며 “앞으로 보다 많은 학생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