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빈 10주년, 공익 콘텐츠 참여 플랫폼으로 진화
상태바
해피빈 10주년, 공익 콘텐츠 참여 플랫폼으로 진화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7.12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가 2005년 7월 출시한 국내 최초의 온라인 기부 플랫폼 해피빈이 지난 11일 10주년을 맞았다.

네이버에 따르면 해피빈은 지난 10년간 약 1200만명의 기부자에게 510억원이 넘는 금액을 5500여 단체에 기부했다.

▲ 네이버에 따르면 해피빈은 지난 10년간 약 1200만명의 기부자에게 510억원이 넘는 금액을 5500여 단체에 기부했다.

해피빈은 모금이 필요한 공익단체가 사연을 올리면 기부자가 해당 단체의 사연을 보고 기부를 결정하게 하는 1세대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로 보다 많은 사람들이 기부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 등을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백 원의 가치를 가지는 가상 화폐 ‘콩’을 지급해왔다.

사용자들이 받는 콩은 실제로 네이버와 기업들의 후원금으로 공익단체 모금함에 기부되면 해피빈이 기부금을 단체에 전달한다.

사용자가 직접 기부금을 결제하는 ‘충전콩’도 있다. 지난해 3월에는 모바일 해피빈 서비스를 선보여 모바일을 통해 기부자들이 시급한 모금 사안에·적시에 참여하거나 일상생활 가운데 기부 사연을 접하고 손쉽게 기부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모바일 해피빈의 기부자 중 85%가 ‘충전콩’으로 기부했으며 연간 결제 기부자 수도 모바일 서비스 이전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 10년간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기부 경험을 확대시켜온 해피빈은 보다 많은 공익 단체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후원자의 참여를 더욱 이끌어 낼 수 있는 ‘공익 콘텐츠 참여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키워나갈 계획이다.

이 일환으로 지난 4월에는 모바일 해피빈 페이지를 개편하고 공익 콘텐츠의 유통을 강화했다. 공익 단체가 해피빈에 올리는 모금 소식뿐 아니라 전문가나 사회적 기업 등이 만드는 공익 콘텐츠를 해피빈이 직접 발굴해 사용자들에게 소개하는 식이다.

지난 6월29일에는 소셜 벤처나 개인이 모금할 수 있는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도 시작했다.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는 공익적으로 의미있는 프로젝트를 소개함으로써 공익 주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거나 해당 프로젝트에 실질적인 지원으로 이어지게 하는 서비스다.

해피빈은 펀딩 프로젝트와 공익 단체가 연결되도록 돕고 사회 복지 분야로의 추가 기부도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최인혁 해피빈 대표는 “해피빈은 지난 10년 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기부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면서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온라인 기부자 층을 늘려가기 위해 공익적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사회적 기업이나 기관들의 공익 콘텐츠를 발굴하고 효과적으로 소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