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미래부, 국민안전·글로벌 과학치안 구현 협력
상태바
경찰청-미래부, 국민안전·글로벌 과학치안 구현 협력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7.10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과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가 ‘국민안전과 글로벌(global) 과학치안’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찰청장과 미래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협약식은 국민안전을 위협하는 범죄에 선제적·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국민이 행복한 안전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과학기술·ICT의 활용이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이뤄졌다.

양 부처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치안분야 과학기술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고 과학기술·ICT에 기반한 국내 치안시스템의 고도화, 더 나아가 국내·외 확산을 통해 ‘글로벌 과학치안’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 경찰청과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가 ‘국민안전과 글로벌(global) 과학치안’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갈수록 다양화·전문화되고 있는 범죄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선진국들은 치안분야 연구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국방·재난안전·환경 등 공공분야 R&D가 활발히 진행중이나 치안분야 R&D는 초기단계로 범죄수사·예방, 안전관리 등 치안업무가 인력투입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양 부처는 그간 치안분야에 부족했던 과학기술·ICT의 도입을 촉진해 ‘경찰 70주년’을 맞은 금년을 민생안전과 국내 치안역량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데에 뜻을 같이했다.

특히 112신고처리·교통관제시스템 등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한국형 치안시스템을 고도화·표준화하고 전세계로 확산하는 ‘치안한류사업’을 통해 ‘창조경제’ 달성에도 기여하도록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강신명 경찰청 청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미래부의 다년간 축적된 체계적인 과학기술 R&D 노하우를 지원받아 과학치안을 확립하고 미래부의 글로벌 경제협력 네트워크의 활용을 통한 한국치안시스템의 전세계 확산은 국민안전을 더욱더 확고히 하고 한국경찰의 위상을 드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치안분야에서 과학기술·ICT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미래 치안전략은 과학치안 없이는 완성되기 어렵다고 본다”며 “과학기술·ICT의 본격적인 도입·활용으로 우리 치안역량이 한 단계 도약하고 안전사회 실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