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IT융합 해양플랜트 부품 육성산업 본격 추진
상태바
경북도, IT융합 해양플랜트 부품 육성산업 본격 추진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7.09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가 미래 유망산업인 ‘IT융합 해양플랜트 부품산업’ 육성에 본격 나서고 있다.

도는 올해 12월 말까지 ‘IT융합 해양플랜트 부품산업 육성방안 연구’ 용역을 시행하고 있다.

이번 용역은 동해안 해저 부존자원 개발에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전기·전자·기계 등 IT융합 기술을 접목한 심해저 해양플랜트 부품산업 발굴을 위한 것이다.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수행하는 이번 용역에는 해양플랜트 산업 세계시장 전망, 국내 해양플랜트 산업 현황, 대경권 해양플랜트 부품산업 육성여건 등이 담기며 지역 해양플랜트 부품산업 중·단기 육성방안, 지역 전문인력 양성방안, 해양플랜트 시장진출 역량 확대 방안 등 경북도의 IT융합 해양플랜트 부품산업 육성방안을 제시하게 된다.

도는 이번 용역결과를 활용해 중앙부처에 국가사업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한편 세계 에너지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해양자원을 발굴·시추·생산하는 해양플랜트 시장은 2010년 1400억달러에서 2020년 3200억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유전개발이 연안에서 심해로 확대되면서 심해저 해상플랫폼과 설비가 향후 시장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해양플랜트 기자재/부품 산업은 석유·가스·광물 등의 자원개발에 관련된 전방산업 뿐 아니라 기계, 전기, 전자, 조선 등의 후방산업으로의 파급효과 역시 매우 높은 산업이다.

도는 지역에 산재한 약 300여개의 플랜트 관련 부품산업체의 현황을 파악하고 IT융합 기술을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공정관리·설계기술 개발 및 인력양성을 통해 시장진입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상욱 동해안발전본부장은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지금까지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해양플랜트 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향후 IT융합 해양플랜트 부품산업의 전문 인력 고용창출 및 맞춤형 기술 지원으로 관련 중소기업을 육성해 IT 융합 해양플랜트 생산 산업의 주도권을 선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