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 실태
상태바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 실태
  • 윤효진 기자
  • 승인 2015.07.06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워드:  이용경험, 이용동인, 장애요인, 서비스 브랜드 인지 경로, 서비스 브랜드 선택 이유, 결제장소, 빈도, 결제금액, 이용만족도

모바일 간편 결제란 자신의 카드정보를 한번만 입력해 놓으면 이후 결제시에는 카드정보 입력이나 공인인증서 없이도 아이디와 비밀번호 또는 휴대폰번호와 SMS 등을 이용한 간단한 인증만으로도 간편하게 결제가 이뤄지도록하 는 서비스를 말한다.

국내에서는 공인인증서 의무사용에 의해서 모바일 간편 결제 시장이 활성화 되지 못했지만 해외에서는 일찍부터 모바일 결제시장이 활성화돼 있는 상황이다.

국내의 경우 그동안 금융규제 때문에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가 활성화되지 못했으나 금융당국이 공인인증서를 배제한 결제방식을 허용하고 결제한도금액 폐지와 모바일 간편 결제의 핵심인 PG사의 카드정보 허용 등 일련의 완화조치를 시행하면서 모바일 간편 결제 시장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결제서비스 제공자인 PG사와 금융업, 그리고 국내 ICT업체들이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에 속속 진입하고 있으며 이미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이 입증된 해외 ICT업체들도 국내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으로 모바일 결제시장의 판도가 크게 변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DMC미디어는 본격적인 시장 개화를 맞이하고 있는 모바일 간편 결제 시장의 현황, 소비자의 태도와 이용실태, 그리고 요구를 이해하기 위해 본 조사를 진행했다.

본보고서에는 모바일 간편 결제 이용률, 이용 동인과 장애요인, 인지경로, 선택이유, 결제 장소·빈도·금액, 이용만족도 등의 이용실태 관련 조사 결과가 담겨 있다. <편집자주> 

본 연구는 만19세 이상 59세 이하의 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조사함. 모바일 간편 결제 이용실태 및 니즈파악을 위한 조사적에 맞게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PC’ 이용자를 조사 대상자로 정의해 조사를 진행함.

2015년 3월19일부터 27일까지 9일간 온라인 조사를 통해 수집됐으며 스마트폰 이용자의 성별, 연령대별 이용자 분포에 비례한 표본 할당추출(ProportionateQuotaSampling)로 전국에서 총 948명을 조사함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경험 및 증가율 전망 = 최근 온라인 결제에 대한 정부의 개선의지로 인해 모바일 간편 결제가 뜨거운 관심을 받으면서 인지도는 매우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모바일 기기 이용자의 최근 6개월간 이용경험률이 70%를 넘고 있으나 시장의 뜨거운 관심과 업체의 시장 진입 러시와는 대조적으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는다.

이는 이용경험자의 지속 이용률은 높은 편이나 비경험자의 이용의향은 높지 않아 업체의 신규 고객창출이 예상보다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