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캐나다에서도 꿈틀…2018년까지 연평균 18% 성장
상태바
사물인터넷, 캐나다에서도 꿈틀…2018년까지 연평균 18% 성장
  • 윤효진 기자
  • 승인 2015.07.0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웨이·시스코 등 글로벌 IT기업 발 빠르게 진출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이란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해 인터넷으로 전달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자 또는 다른 사물과 연동해 작용하도록 하는 기술을 통칭한다. 

사물인터넷은 널리 보편화되기 시작한 스마트기기의 정보 획득 및 저장기능과 근거리 통신기술(NFC)의 등장에서 비롯됐는데 현재는 4G LTE 또는 근거리 통신기술 등 정보통신기술로 사물과 사물을 연결한 후 인터넷을 통해 원거리 조정이나 소통이 가능한 단계다.

제3의 플랫폼(The 3rd Platform)은 모바일, 소셜, 클라우드, 빅 데이터를 토대로 한 차세대 IT 환경이다. 다양한 스마트기기의 등장과 LTE 등 통신 환경이 발달하면서 컴퓨팅 플랫폼의 3번째 환경인 제3의 플랫폼이 부상하고 있다. 

참고로 제1의 플랫폼은 컴퓨팅 기기 자체를 가리키는 메인프레임(Mainframe)과 터미널이며 제2의 플랫폼은 LAN, 인터넷 환경 등의 PC를 뜻한다.

시장조사 전문기관 IDC는 사물인터넷을 캐나다의 2015년 ICT산업 트렌트중 하나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가까운 미래에 모바일과 소셜,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제3의 플랫폼(The 3rd Platform)이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IDC가 사물인터넷을 핵심 트렌드로 꼽은 이유중 하나는 사물인터넷이 제조업, 도·소매업, 운송, 금융, 의료 등에 걸친 전반적인 모든 산업에 융합돼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밖에 선정된 2015년 ICT 트렌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IPTV 수요 증가, 중국산 중저가 스마트폰 성장, 얇고 가벼운 데스크톱이 PC 시장 대체, IT 관련 직업 증가, 보안 시스템, 모바일앱, 모바일 뱅킹, 빅데이터 수집·분석, IT 분야 투자 확대 등이 있다.

2015년 기준 사물인터넷 시장은 탐구 단계에서 도약 단계로 진입하고 있으며 5G 이동통신 네트워크와 다양한 센서 개발을 중심으로 사물인터넷 시장은 향후 10년간 빠르게 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IDC에 따르면 전세계 사물인터넷 시장규모는 2013년 1조3000억달러에서 2020년 3조달러를 기록해 연평균 12.5% 성장할 것이고 2020년까지 300억개 이상의 사물인터넷 센서가 부착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3년 기준 캐나다 사물인터넷 시장규모는 28억8000만 캐나다달러였으며 제조업과 의료업, 서비스업, 교통 등의 산업 분야에서 사물인터넷의 성장이 두드러져 2018년까지 65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2014년 기준 자산관리(Asset tracking) 솔루션이 전체 사물인터넷 솔루션 시장의 약 22%를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보안 모니터링 시스템(14%)과 모니터링 및 공정 시스템(14%), 재고관리(11%) 등의 비중도 높게 분포하고 있는데 이는 기업체들의 피해를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한편 캐나다 사물인터넷 시장이 도약하려면 취약한 보안 및 개인정보, 높은 비용, 기술개발에 대한 캐나다인들의 보수적인 인식 등의 문제들이 해결돼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013년 캐나다에서 기업들이 사물인터넷에 소비한 금액은 약 56억달러로 집계됐는데 앞으로도 캐나다 기업들의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는 2018년에는 약 210억달러에 이르면서 연평균 375% 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캐나다 벨(Bell), 로저스(Rogers) 및 텔러스(Telus) 3대 이동통신사가 사물인터넷 사업을 통해 통신서비스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 중인데 이중 텔러스는 지난 2014년 12월 약 38개 사물인터넷 업체의 솔루션을 구입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 온라인 시장을 개설했다.

글로벌 기업들은 사물인터넷 개발을 위해 캐나다로 모여들고 있는데 일례로 중국 통신업체인 화웨이(Huawei)는 2014년부터 4년 동안 캐나다 수도 오타와시에 위치한 화웨이 R&D센터에 6억달러를 지원해 5G 기술개발을 실현시키겠다고 전했다.
또한 ICT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토론토시 인근의 워털루 대학교를 중심으로 온타리오주에는 ICT 클러스터가 형성돼 있다.

스타트업 기업들은 주로 소매업과 제조업을 공략한 사물인터넷 제품을 개발하고 있고 벤처기업들은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및 자산관리(Asset Tracking), 재고관리(Inventory tracking) 등의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