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 3사, VoLTE 서비스 본격화 눈앞…“내가 최고”
상태바
이통 3사, VoLTE 서비스 본격화 눈앞…“내가 최고”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06.17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부, 이통사간 4세대 이동통신 기반 음성통화서비스 개시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가 6월말 시범서비스를 시작으로 이통3사간 LTE에 기반한 음성통화서비스(이하 VoLTE: Voice over LTE) 상용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VoLTE는 4세대 이동통신인 LTE망을 통해 제공되는 데이터 기반의 음성통화서비스로 서킷(Circuit)방식의 2·3세대(2/3G) 음성과 달리 패킷(Packet)방식으로 통화호를 처리한다.

이통사간 VoLTE 상용화 이전에 LTE 가입자가 통화하는 경우 이용자는 자신이 가입된 특정 통신사의 다른 가입자와 망내 통화에 한해서만 VoLTE가 가능했으나 상용화 이후 이용자는 망내통화 뿐 아니라 망외통화에서도 고품질의 음성서비스와 통화시 자유로운 음성·영상 전환 등 각종 부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통신사들도 가입자간 통화시 VoLTE 망연동 이전에는 기존의 2세대망, 3세대망을 우회하여 가입자간 통화호를 소통시켰으나 VoLTE 망연동으로 네트워크 운영의 효율성을 확보하게 된다.

음성-데이터가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되는 LTE망 연동으로 음성, 영상, 각종 멀티미디어서비스가 빠르게 동시에 제공되어 음성통화서비스 영역이 확장된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 출현도 기대된다.

정부는 그간 VoLTE 상용화를 위해 사업자(SKT, KT, LGU+), 연구기관(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협회(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등과 함께 2012년 9월 ‘VoLTE 망연동 협의체’를 구성·운영해 1년여 동안 표준 규격 마련, 망 연동 시험 등을 통해 2013년 10월 기술표준을 확정했고 VoLTE 표준을 제정한 이후에는 이통사간 상용망 연동시험과 동시에 시중에 출시된 VoLTE 기능이 탑재된 모든 스마트폰 단말기에 대한 품질시험을 진행해 왔다.

VoLTE 제공 관련 해외동향을 살펴보면 42개국 80여개 사업자가 아직도 서비스를 개발중에 있고 한국을 포함한 10개국 17개사업자만 자사의 망내 가입자간 통화에 한정해 VoLTE를 제공중인데 이번 이통사간 망연동 표준화 및 상호접속을 통한 서비스 상용화는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것으로서 VoLTE 기술 진화를 선도하는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다.

미래부는 VoLTE 상용화 조기 완료를 위해 이통사들과 아래와 같은 상용화 일정을 마련했다.

먼저 VoLTE 상용화 첫 번째 단계로 6월말부터 일부 가입자를 대상으로 약 한달간 시범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시범서비스는 이통사별로 파워블로거, 일반 가입자 등을 대상으로 체험단을 모집해 VoLTE 서비스를 시작하고 체험단 이외에도 일반인 대상으로 ‘체험존(zone)’을 운영하는 것도 검토하기로 했다.

시범서비스가 종료되면 8월부터는 일반 가입자를 대상으로 순차적인 상용화를 거쳐 11월에는 VoLTE 단말기를 보유한 모든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상용화 진행과정에서 3사 공동으로 국내에 출시된 174종의 모든 VoLTE 단말기에 대한 추가적인 품질시험을 진행하여 필요시 단말 수정사항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기로 했다.

미래부는 상용화 추진일정에 따라 계획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이통3사와 ‘상용화 협의체’를 구성·운영해 단계별 진행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정부와 이통사는 VoLTE 상용화와 함께 한국의 VoLTE 연동 표준과 상용화 경험을 전 세계 국가 및 통신사업자들과 공유하기로 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