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어, 2A 벅부스트 수퍼커패시터 차저 출시
상태바
리니어, 2A 벅부스트 수퍼커패시터 차저 출시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06.17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니어테크놀로지코리아가 1개 또는 2개의 직렬 수퍼커패시터에 적합한 액티브 충전 밸런싱 기능을 제공하는 양방향 프로그램의 입력 전류 벅 부스트 수퍼커패시터 차저(제품명: LTC3110)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독자적인 저잡음 벅부스트 토폴로지는 2개의 개별적인 스위칭 레귤레이터의 동작을 수행하고 크기, 비용, 복잡도를 낮춰준다. LTC3110은 2개 모드, 백업 및 충전 모드에서 동작한다.

백업 모드에서 디바이스는 1.71V ~ 5.25V의 시스템 전압 VSYS 를 유지하고 에너지가 저장된 수퍼커패시터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는다. 또한 수퍼커패시터 저장 입력 VCAP은 5.5V 에서 0.1V로 낮아져 폭넓은 실제 동작 범위를 갖는다.

▲ 2A 양방향 벅부스트 수퍼캡 차저

이는 실제 저장된 수퍼커패시터의 모든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장하며 따라서 백업 시간을 확장하거나 스토리지 커패시터를 감소시킨다.

대안적인 방법으로 메인 전력 시스템이 활성화되는 충전 모드에서 LTC3110은 수퍼커패시터를 충전하고 밸런스 하기 위해 조절된 시스템 전압을 사용해 전력 흐름의 방향을 자동으로 또는 사용자 명령을 통해 흐름을 바꿀 수 있다.

VCAP는 벅부스트 PWM(pulse width modulator)으로 VSYS 이상 또는 이하로 효율적인 충전기능을 제공한다. 이 디바이스는 +/-2% 정밀도로 최고 2A까지 프로그램 될 수 있는 충전 모드 평균 입력 전류 제한 기능도 제공하며 시스템 전원 과부하를 방지하면서 커패시터 재충전 시간을 최소화한다.

LTC3110의 액티브 충전 밸런싱은 소멸되는 외부 밸러스트 저항의 일정한 드레인을 제거하며 불일치 커패시터로도 충전을 보장하며 재충전 주기가 빈번하지 않다. 프로그램이 가능한 최대 커패시터 전압 레귤레이션은 프로그램 된 값의 1/2까지 직렬 스택으로 각 커패시터에 대해 적극 밸런스하고 제한한다.

낮은 RDS(ON), 낮은 게이트 충전 동기식 스위치는 스토리지 요소의 충전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고효율 변환을 제공한다. LTC3110은 서버 및 RAID 시스템을 비롯해 배터리/커패시터 백업을 이용한 RF 시스템과 같은 백업 전력 애플리케이션에서 대용량 커패시터를 안전하게 충전하고 보호하는 데 이상적이다.

LTC3110의 입력 전류 제한 및 최대 커패시터 전압은 저항 프로그램이 가능하다. 평균 입력 전류는 0.125A~2A 프로그래밍 범위에서 실제로 제어된다. 핀 선택이 가능한 바스트 모드(Burst Mode) 동작은 경부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대기 전류를 40μA로 감소시키고 셧다운 전류를 1μA 미만으로 감소시킨다.

LTC3110의 다른 기능에는 외장 부품 크기를 최소화할 수 있는 1.2MHz 스위칭 고주파수, 열 과부하 보호 기능, 방향 관리 및 충전 완료를 위한 전압 수퍼바이저 2개를 비롯해 마이크로컨트롤러 또는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인터페이스하는 오픈 콜렉터 출력을 갖춘 범용 비교기 1개가 포함돼 있다.

LTC3110은 소형이면서 열 성능이 강화된 24핀 및 TSSOP 4mm x 4mm QFN 패키지로 제공되며 -40°C~125°C의 E및 I 등급의 온도 범위를 제공하고 고신뢰성 H등급을 위해 최고 150°C의 특징이 있다. E등급 디바이스의 가격은 1000개 수량 기준으로 개당 4.45달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