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무선 기지국용 단일칩 클록 IC 출시
상태바
실리콘랩스, 무선 기지국용 단일칩 클록 IC 출시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06.17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리콘랩스가 소형 셀 및 매크로 셀 기지국과 같은 무선 인프라스트럭처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고집적도를 자랑하는 클록 IC 신제품(제품명: Si5380)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Si5380 클록 제너레이터는 낮은 위상 잡음의 정수-N(integer-N) 클록, 전압 제어형 크리스털 오실레이터(VCXO), 디스크리트 루프 필터, 전압 레귤레이터 부품들을 하나의 단일 칩 디바이스로 대체할 수 있는 클록 IC다.

Si5380 클록은 기존의 디스크리트 솔루션 대비 우수한 위상 잡음 성능을 제공하면서 솔루션 풋프린트나 BOM(bill of material) 비용, 전력 소모, 성능 및 사용 편의성면에서 기술 진보를 달성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최근 시스코의 연구에 따르면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와 IoT 연결 기기의 광범위한 채택이 시장을 주도함에 따라 전세계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규모는 2014년부터 2019년까지 거의 10배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기지국 공급업체들이 네트워크 용량과 통달거리를 증가시키는 새로운 4G/LTE 장비를 개발하고 있으나 밀집된 도시환경에서 이러한 장비들은 공간 제약적이며 저전력으로 옥외 장소에 설치되기 때문에 소형 셀에 대한 설계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Si5380 클록은 크기, 전력, 집적도, 성능 면에서 최적화된 단일 칩 무선 클록 IC로서 소형 셀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Si5380 클록은 차세대 소형 셀과 매크로 셀 RRH(remote radio head) 설계 용도로 특별히 만들어진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실리콘랩스의 4세대 최신 DSPLL 기술을 적용했다. DSPLL 기술의 혁신적인 듀얼 루프 혼성신호 아키텍처는 디지털 PLL(phase-locked-loop) 아키텍처 내에 단일 고성능 15GHz 아날로그 전압 제어형 오실레이터를 통합해 디스크리트 루프 필터와 LDO(low-drop-out) 레귤레이터에 대한 필요성을 없애 줬다.

그 결과 이 클록 솔루션은 업계 최고 등급의 PLL과 초저 위상 잡음 클록 합성 기능의 최적 조합을 제공한다.

풋프린트와 30% 더 적은 소비 전력이 특징이다. 전력 효율적인 타이밍 부품들은 오늘날의 제한된 전력 예산을 가지면서 전력공급에 빈번하게 PoE(Power over Ethernet) 기술이 사용되는 소형 셀에서 특히 중요하다.

DSPLL 기술이 모든 PLL 및 전원 공급장치 레귤레이션 요소를 집적했기 때문에 Si5380 디바이스는 높은 보드 레벨의 잡음 내성, 집적된 전원 잡음 제거를 비롯해 모든 동작온도 범위에서 일관적이면서 반복성을 가지는 위상 잡음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VCXO-기반 클록 솔루션은 진동이 발생될 때 스퓨리어스 성능이 저하되는 반면 Si5380 디바이스의 집적된 DSPLL 기술은 시스템 환경에 관계없이 뛰어난 스퓨리어스 응답을 제공한다.

또한 Si5380 클록은 높은 지터의 입력 클록에 동기될 때에도 낮은 위상 잡음 동작을 보장해 데이터 컨버터 성능이 외부 영향으로 저하되지 않도록 한다. Si5380 은 최고 1.47456 GHz까지의 4G/LTE 주파수를 발생시키며 최고 12개까지 독립적으로 설정 가능한 클록을 제공해 JESD204B 에 부합하는 데이터 컨버터, FPGA, 기타 로직 디바이스로 사용될 수 있다.

Si5380 클록의 공장에서 사전 프로그램된 샘플과 생산 수량은 현재 이용 가능하다. 1만개 수량 기준으로 개당 가격은 6달러 미만으로 시작된다. 평가 보드는 현재 이용 가능하며 399달러(USD MSRP)로 책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