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전선, 초박형 무선 충전 모듈 개발
상태바
LS전선, 초박형 무선 충전 모듈 개발
  • 이광재
  • 승인 2013.0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S전선(대표 구자은)이 0.32mm로 세계에서 가장 얇은 스마트폰 용 무선 충전 모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자기 유도 무선 충전 기능뿐 아니라 근거리무선통신기능(NFC)까지 갖춰 현재 생산되고 있는 스마트폰의 두께를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무선 충전과 무선 데이터 통신 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기존 충전 모듈이 0.5m 두께였던 점을 감안하면 40% 줄어든 크기다. 이 제품은 세계무선충전협회(WPC,Wireless Power Consortium)의 치(Qi) 인증 규격에 부합해 해외 138개 회사의 제품과 호환된다.
 
LS전선이 가장 얇은 무선 충전모듈 개발을 위해 권선형 코일(Winding Coil) 대신 필름 형태의 코일을 개발하고 여기에 패턴 분할 기술을 도입, 충전모듈 박막화의 걸림돌이었던 발열과 충전 효율 하락이라는 두 가지 문제점을 개선했다. LS전선의 무선 충전모듈은 완전 방전상태에서 완전 충전까지 2시간 가량이 필요, 유선 충전기와 동일 효율을 지닌다(2000mAh 기준). 또한 충전시 교류저항으로 인해 발생하는 온도 상승도 5℃ 이내로 억제하는데 성공했다. LS전선은 해당 기술에 대한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기존 무선 충전 모듈은 충전용 덮개를 별도로 제작해야 했으나, 해당 제품은 휴대전화기의 후면 덮개, NFC안테나가 위치한 곳에 장착돼 휴대폰 충전과 근거리 무선 통신 기능을 담당한다. 따라서 제작사에서는 별도 부품 제작없이 기존 금형을 유용해 휴대전화에 무선 충전 기능을 부여할 수 있다(무선 충전 패드 필요). 또한 LS전선은 태블릿과 노트북 등 대용량의 전력 전송이 필요한 IT기기를 위한 제품도 개발에 들어갔으며 세계무선충전협회 외에도 퀄컴과 삼성전자가 만든 A4WP에서 요구하는 자기공진방식, 프록터앤갬블(P&G)가 참여한 파워 매터스 얼라이언스(PMA), BMW가 활동 중인 소비가전협회(CEA) 등의 국제 표준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도 개발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