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글로벌 스마트 카드 시장 본격 진출
상태바
SK C&C, 글로벌 스마트 카드 시장 본격 진출
  • 이광재
  • 승인 2013.02.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 C&C가 'MWC 2013' 전시회 참여를 계기로 글로벌 NFC 스마트 카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SK C&C(대표 정철길 사장, www.skcc.co.kr)는 25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 중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3'에서 독자 개발한 NFC 스마트 카드를 선보인 뒤 글로벌 시장 진출을 발표했다.

SK C&C는 지난 1월 GP2.2 기반 NFC SIM 카드 개발을 완료했으며 국제 신용카드사 연합체 'EMVCo'의 EMV(Europay, Mastercard and Visa) 플랫폼 보안인증을 획득하는 등 글로벌 NFC 스마트카드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SK C&C가 이번 MWC 2013에 출품한 NFC 스마트 카드는 총 3가지로 SIM 카드에 NFC칩을 내장한 'NFC-on-SIM', 아이폰 전용 NFC-on-SIM인 'i-USIM', 그리고 NFC칩 내장형 마이크로 SD카드인 'NFC-on-Micro SD'다.

이들 제품은 모두 스마트카드 결제 국제규격(EMV)을 적용해 개발됐으며 ▲NFC기반 13.56MHz 비접촉결제기능 ▲교통카드에 주로 사용되는 마이페어(MiFare)지원 ▲기존 신용카드발급기에 대응하는 MicroSD카드 ▲대용량 스마트카드 채택으로 다양한 부가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탑재 ▲Multi OS 적용 가능한 OTA(Over the Air)기능 등을 지원함으로써 사용자와 사업자 모두에게 서비스 편의성을 높여 제공한다.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시장에서는 NFC 모바일 커머스의 높은 성장성을 기대했으나 NFC스마트폰의 낮은 보급률, 피처폰(2G폰) 사용자가 다수인 시장환경, 아이폰의 NFC 미지원 등의 제약으로 인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서비스 확산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기존의 NFC 모바일 커머스는 NFC스마트폰을 활용해야 하는 기술적 한계로 사용자 접근이 다소 어려웠다. 하지만 SK C&C의 NFC-on-SIM카드를 사용하면 일반 피처폰 또는 Non-NFC스마트폰에서도 손쉽게 NFC결제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SK C&C가 단독으로 특허를 보유한 i-USIM의 경우 아이폰4 뿐 아니라 아이폰5에도 맞춰 제작돼 아이폰 계열의 NFC 서비스 확산 가속화 및 관련시장 선점에 유리한 입지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K C&C는 공격적인 스마트카드 해외사업 전략을 통해 올해 100만개를 시작으로 2015년에는 연간 5000만개의 NFC SIM 카드를 해외시장에 판매하겠다는 목표 하에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에 따라 SK C&C는 중국법인 및 현지 협력사를 통해 중국현지에 NFC-On-SIM 제품공급을 시작했으며 아태 및 북미지역을 대상으로 i-USIM과 NFC-on-Micro SD 제품시장을 확대해 가고 있다.

김민석 SK C&C 모바일 사업 본부장(상무)은 "지난해 전세계 유통된 SIM카드는 약 50억개로 NFC결제서비스확산에 따라 NFC SIM시장이 확대되고 있어 높은 시장성이 예상된다"며 "모바일커머스 솔루션에 이어 NFC스마트카드 분야에서도 글로벌 넘버1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