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무인점포·치킨전문점 냉난방에 빅데이터 활용
상태바
SK텔레콤, 무인점포·치킨전문점 냉난방에 빅데이터 활용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6.04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소시엄, ‘스마트에너지관리’ 시범사업 선정

# 전국에 24시간 무인지점을 운영하는 A은행은 점포 내 냉난방 조절에 애를 먹고 있다. 냉난방기는 센서를 이용해 고객이 들어오면 켜지게 돼 있지만 오히려 고객이 나간 뒤 시원해진다는 문제점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마트 에너지 관리 서비스(WEMS)가 도입되면 이 같은 걱정을 덜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지점 주변의 유동인구 및 매출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내방 고객 예측에 기반한 냉난방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 치킨집을 운영하는 김모씨도 여름이면 24시간 돌려야 하는 에어컨 전기 요금이 만만치 않아 걱정이다. 손님들이 언제 들어올지 몰라 손님이 없는 오후 시간에도 연일 냉방기를 켜 놓아야 하기 때문이다.

▲ SK텔레콤은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공모한 빅데이터 스마트서비스 시범사업에 중소형 매장 에너지관리 시스템인 ‘스마트 에너지관리 서비스(WEMS?Wholesale Energy Management System)’가 선정돼 올 하반기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스마트 에너지 관리 서비스가 도입되면 전기요금 걱정을 크게 덜 수 있다.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방문 고객 예측을 통해 에너지 제어기기가 스스로 매장의 온·습도 등을 최적화해 매장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은행 무인 점포를 비롯한 24시간 편의점·프랜차이즈 매장 등 중소 점포 냉난방 관리에도 빅데이터가 활용된다.

SK텔레콤은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공모한 빅데이터 스마트서비스 시범사업에 중소형 매장 에너지관리 시스템인 스마트 에너지관리 서비스(WEMS: Wholesale Energy Management System)가 선정돼 올 하반기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스마트 에너지관리 서비스 시범사업은 SK텔레콤이 지오비전(상권분석시스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SGA는 사업 주관을 중소 전문기업인 엔코디는 HW장비와 알고리즘 개발을 맡는다.

스마트 에너지 관리 서비스는 지금까지 단일 대형 건물 위주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인 BEMS나 대형 공장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인 FEMS와 달리 중소형 매장·점포에 적용되는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며, 본사 관제실에서 개별 매장을 모니터링하게 된다.

WEMS가 적용되면 매장 주변의 유동·상주거주 인구는 물론 영업장의 매출·내방객·에너지사용 추이 및 프로모션 캘린더 등 내부 데이터와 공공 데이터(온도·습도 등 날씨)에 기반해 매장 내방객을 예측하고 냉난방 에너지를 최적화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존 수동 또는 센서 등에 기반한 냉난방 관리보다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또 WEMS를 통해 점주는 매장 내 에너지 소비 현황 및 누적 추이 등을 PC와 스마트폰·태블릿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매장 외부에서도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 컨소시엄은 제너시스BBQ 및 한도에프엔비 등 외식전문 프랜차이즈업체와 제휴를 맺고 올해 안에 WEMS 시스템을 적용해 효과를 검증하고 이후 24시간 편의점이나 은행 무인점포 및 글로벌 사업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권송 SK텔레콤 기업사업부문장은 “SK텔레콤이 보유한 빅데이터 역량을 활용한 이번 서비스가 중소형 매장의 운영비중 재료비·인건비 외에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전기료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접목해 혁신을 리딩해간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