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용 무선 송수신 장치
상태바
CCTV용 무선 송수신 장치
  • CCTV뉴스
  • 승인 2009.04.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카메라와의 인터페이스용 무선 송수신 장치는 카메라와 결합되도록 구성된 커넥터와, 안테나와 커넥터를 통해 카메라로부터 영상 신호를 수신하고, 수신된 영상 신호를 무선 신호로 변조하여 안테나를 통해 송신하도록 구성된다. 또한 안테나와 결합되어 안테나로 부터 수신된 무선 신호를 복조 하여 커넥터를 통해 복조된 신호를 카메라에 제공하도록 구성된 무선 송수신부와, 커넥터를 통해 카메라로부터 전원을 공급받도록 구성된 장치로 ㈜삼전의 기술이다. CCTV용 무선 송수신 장치는 시스템에서 영상 신호와 전원을 함께 공급받을 수 있는 커넥터를 구비한 무선 송수신 장치로서 영상 신호를 전송하는 일반적인 방송 텔레비젼 (broadcast television) 시스템과는 달리 특정적이고 제한된 감시 장치로만 영상 신호를 전송한다.

CCTV 시스템은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감시 카메라와 감시 카메라로부터 영상 신호를 수신 받아 영상을 디스플레이 하는 모니터를 포함하는 감시 서버로 구성된다. 종래 기술에 따른 CCTV 시스템은 감시 카메라와 감시 서버를 일대일로 동축 케이블 등을 이용하여 연결하는 방법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다수의 감시 카메라를 이용하여 CCTV 시스템을 건물 등에 설치할 경우, 종래기술에 따른 CCTV 시스템은 감시 카메라 수만큼 동축 케이블이 설치되어 감시 카메라와 감시 서버를 연결된다.

따라서, 종래기술에 따른 CCTV 시스템은 다수의 동축 케이블의 설치로 인하여 상당한 설치비용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카메라의 추가 설치 및 이동이 번거로운 문제점이 있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삼전의 CCTV용 무선 송수신 장치는 설치 비용을 줄이면서 영상 신호와 전원을 함께 공급받는 커넥터를 구비하여 별도의 전원 공급 없이 영상을 송수신할 수 있는 CCTV용 무선 영상 송수신 장치이다.

이 장치는 영상 신호와 전원을 함께 공급 받을 수 있는 커넥터를 이용하여 감시용 카메라 및 감시 장치에 연결함으로써 별도의 전원 공급을 위한 어댑터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구조가 단순하고 설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고, 시스템의 구체적인 내용으로, 그림 1은 CCTV 시스템의 구성을 개략적으로 보여준다.


그림 1. CCTV 시스템의 구성

본 시스템에 따른 CCTV 시스템(100)은 카메라(110)에서 촬영한 피사체에 대한 영상 신호를 카메라(110)에 소정의 커넥터로 연결된 제 1 무선 송수신 장치(120)를 통하여 무선 송신하며,카메라(110)는 촬상소자, 예컨대 CCD(Charge Coupled Device) CMOS(Comple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 및 카메라의 촬영을 제어하는 제어모듈 등을 포함한다.

카메라(110)는 제어모듈에 따라서 피사체를 촬영하여 피사체의 영상신호를 출력하며, 카메라에는 전원 케이블이 연결되어 전원이 공급되도록 구성된다. 카메라(110)에는 촬영각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적어도 하나의 모터가 구비될 수 있으며, 모터의 제어는 제어모듈에 의해서 실시될 수 있다. 또한 카메라에 마이크를 설치하여 피사체의 영상과 함께 음성을 획득할 수 있다.

본 시스템의 실시 예에 따라 카메라와 제 1 무선 송수신 장치(120)을 연결하는 커넥터는 카메라에서 출력되는 영상 및 음성 신호뿐만 아니라 카메라의 전원이 제 1 무선 송수신 장치(120)로 공급될 수 있는 커넥터가 이용되며, 커넥터는 RJ(Registered Jack)45, RJ11, DIN 커넥터 중 어느 하나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본 시스템에 따른 커넥터는 제 1 무선 송수신 장치에 커넥터의 플러그(plug)가 구비되고, 카메라에 잭(jack)이 구비되는 구성을 가질 수 있으며, 커넥터의 플러그가 카메라에 구비되고 잭이 제 1 무선 송수신 장치(120)에 구비되도록 구성할 수 있다. 카메라는 아날로그 영상 신호 또는 디지털 영상 신호를 출력할 수 있으며, 실시 예에 따라 카메라에서 아날로그 영상 신호가 출력되면 제 1 무선 송수신 장치(120)는 아날로그 영상 신호 자체를 무선 송신하거나,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를 이용하여 디지털 영상 신호로 변환하여 무선 송신한다. 이때, 디지털 영상 신호는 압축 코덱으로 압축한 후, 압축한 디지털 영상 신호를 무선 송신함으로써 영상 신호의 전송 및 수신 데이터 양을 줄일 수 있으며 수신단에서 신호 왜곡 등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압축 코덱을 이용한 디지털 영상 신호의 압축은 카메라 또는 제 1 무선 송수신 장치에서 실시될 수 있다. 제 1 무선 송수신장치에서 무선 송신되는 영상 신호는 특정 주파수, 예를 들어 2.4GHz로 전송하여 특정 수신 장치에서 수신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제 1 무선 송수신 장치(120)에서 무선 송신된 영상 신호는 제 2 무선 송수신 장치(130)에서 수신한다.

수신된 영상 신호는 제 2 무선 송수신 장치(130)와 소정의 커넥터로 연결되며 모니터가 구비된 감시장치(140)에 전송되며, 감시장치(140)는 수신된 영상신호에 기초하여 모니터상에 피사체의 영상을 디스플레이 한다. 더불어 감시장치는 모니터 일체형인 디지털 비디오 레코더 등을 포함할 수 있다. 감시장치(140)에는 전원 케이블에 연결되어 전원이 공급되도록 구성된다.

본 장치의 일 실시 예에 따른 제 2 무선 송수신 장치(130)와 감시장치(140)를 연결하는 커넥터를 통하여 제 2 무선 송수신 장치(130)에서 수신한 영상 신호의 감시장치(140)로의 전송할 수 있다. 또한, 제 2 무선 송수신 장치(130)는 커넥터를 통하여 감시장치(140)의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다.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커넥터는 RJ(Registered Jack)45 및 RJ11 과 같은 RJ 커넥터 또는 DIN 커넥터 등을 이용될 수 있다.

이에 따른 커넥터는 제 2 무선 송수신 장치(130)에 커넥터의 플러그가 구비되고, 감시장치(140)에 잭이 구비되는 구성을 가질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다른 실시 예에 따라서 커넥터의 플러그가 감시장치(140)에 구비되고 커넥터의 잭이 제 2 무선 송수신 장치(130)에 구비되도록 구성할 수 있다.

감시장치(140)는 제 2 무선 송수신 장치(130)를 통하여 전송받은 아날로그 영상 신호 또는 디지털 영상 신호에 근거하여 피사체의 영상을 디스플레이 할 수 있다. 감시장치(140)는 제 1 무선 송수신 장치(120)에서 송신된 영상 신호가 압축된 디지털 영상 신호일 경우, 복원 코덱을 이용하여 압축 디지털 영상 신호를 복원한 후 피사체의 영상을 디스플레이 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디지털 영상 신호의 복원은 제 2 무선 송수신 장치(130) 또는 감시장치(140)에서 실시될 수 있다.

한편, 감시장치(140)에 사용자 입력부가 구비되어 사용자 입력을 받을 수 있다. 사용자 입력부로는 키보드, 마우스, 조이스틱 등과 같이 임의의 입력장치가 이용될 수 있다. 사용자는 사용자 입력부를 통해서 카메라의 촬영 각도 조절 등과 같은 카메라의 동작을 제어할 수 있다.

사용자가 사용자 입력부를 통하여 명령을 입력하며, 감시장치(140)는 사용자 입력에 응답하여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제 2 무선 송수신 장치(130)로 전달되고, 이렇게 전달된 제어신호를 제 2 무선 송수신 장치(130)에서 무선 송신된다. 제 1 무선 송수신 장치(120)가 무선 송신된 제어신호를 수신하여 카메라(110)로 전달하며, 카메라의 제어모듈은 카메라에 구비된 모터를 제어하여 카메라의 촬영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그림 2. 무선 송수신 장치

그림 2는 본 장치의 일 실시 예에 따른 무선 송수신 장치의 구성을 개략적으로 보여주는 도면이며, 무선 송수신 장치(200)는 케이스(210), 무선 송수신 모듈(220), 커넥터 플러그(230) 및 안테나(240)를 포함한다. 무선 송수신 모듈(220)은 카메라(110)에서 출력되는 영상신호 또는 감시장치(140)에서 전달되는 제어신호 등을 무선 송신용 특정 신호로 변조하고, 변조된 신호를 안테나(240)를 통하여 무선 송신한다.

또한, 무선송수신 모듈(220)은 안테나(240)를 통하여 수신된 신호를 원래의 신호로 복조한다. 일반적으로 무선 송수신 모듈(220)은 PCB(Printed Circuit Board)로 구현될 수 있으며, PCB에는 커넥터와 연결되어 카메라 또는 감시장치(140)의 전원을 커넥터를 통하여 공급받는 전원부가 구성된다.

그림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커넥터 플러그(230)는 무선 송수신 모듈(220)과 일체형으로 연결되며, 케이스(210)의 외부로 도출되도록 구현될 수 있다. 이 경우, 커넥터 잭은 카메라(110) 및 감시장치(140)에 구비되어 사용자가 손쉽게 무선 송수신 장치(200)를 카메라(110) 또는 감시장치(140)에 연결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CCTV용 무선 송수신 장치의 일 실시 예에서는 본 장치에 따른 커넥터를 무선 송수신 모듈(220)과 일체형으로 구현된 예를 보이고 있지만, 다른 실시 예에서는 커넥터 케이블을 이용하여 무선 송수신 장치(200)와 카메라 또는 감시장치(140)를 연결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커넥터 케이블에 커넥터 플러그가 구비되고 무선 송수신 장치(200)카메라 및 감시장치(140)에 커넥터 잭이 구비될 수 있다.

다른 실시 예에 따른 무선 송수신 장치(200)에는 카메라(110) 또는 감시장치(140)로부터 공급받는 전원의 불안정으로 인한 노이즈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별도로 무선 송수신 장치(200)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어댑터 잭이 구비될 수 있으며, 어댑터를 이용하여 무선 송수신 장치(200)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