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EMC 익스트림IO’ 도입…차세대 정보시스템 구축
상태바
한남대, ‘EMC 익스트림IO’ 도입…차세대 정보시스템 구축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5.30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EMC가 한남대학교의 차세대 정보시스템에 구축 일환으로 자사의 올 플래시 스토리지를 공급했다고 밝혔다.

한남대학교는 학사 및 행정업무를 위해 고성능 올 플래시 스토리지 ‘EMC 익스트림IO(EMC XtremIO)’를 도입함에 따라 24시간 365일 안정적인 성능과 효율적 용량관리가 가능한 최첨단의 차세대 통합정보시스템을 갖추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남대학교는 수강신청 시즌에 빠른 서비스를 보장하고 급증하는 데이터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내부 업무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인프라 업그레이드를 검토중이었다.

▲ MC 올플래시 스토리지 ‘EMC 익스트림IO’

프로젝트 초기에는 노후 서버의 업그레이드를 고려했으나 기존 인프라가 포털, 이러닝(E-Learning), 전자결재 등 다양한 업무에 걸쳐 있는 만큼 업그레이드 비용과 프로젝트 소요 기간이 부담스러운 부분이었다.

이에 따라 한남대는 1년여간 서비스 병목 현상을 유심히 관찰하고 분석한 후 큰 비용이 소요되는 서버 업그레이드 보다는 빠른 응답시간이 지속적으로 보장되고 용량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올 플래시 스토리지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에서 한남대가 주안점을 둔 부분은 단기간에 접속이 폭주하는 수강신청 기간에 급증하는 워크로드를 스토리지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느냐 였다. 또한 빠른 응답시간은 물론 성능이 지속적으로 유지돼야 하고 향후 데이터가 증가할 때나 워크로드가 변경될 때에도 용량과 성능을 선형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스케일 아웃 방식의 솔루션이 요구됐다.

한남대는 올 플래시 스토리지 EMC 익스트림IO를 도입함으로써 빠른 응답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올 플래시 스토리지에 최적화된 데이터 보호 기능을 통해 가비지 컬렉션(Garbage Collection) 없이 지속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었고 인라인 중복제거 및 압축 기능으로 용량을 절감해 총 소유 비용을 대폭 낮추는 한편 향후 업무 증가시에도 성능과 용량을 동시에 선형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유연한 인프라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장명호 한남대학교 학술정보처 팀장은 “EMC 익스트림IO의 안정적인 성능과 편의성, 그리고 한국EMC의 기술지원 서비스로 이번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고 특히 수강신청의 경우 응답속도를 대폭 개선해 사용자 불만 없이 안정적인 서비스를 구현했다”며 “내부 업무 또한 체감 속도가 획기적으로 향상됐고 이번에 차세대 정보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함으로써 한남대학교는 향후 21세기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가치를 창출하는 중부권 최고 사학의 위상에 걸맞게 최첨단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김경진 한국EMC 대표는 “이번 한남대학교 차세대 정보시스템 프로젝트는 대규모의 수강신청 업무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처리하는 모범 사례로서 그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한국EMC는 빠른 응답시간이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다양한 업무들에 EMC 익스트림IO를 적용해 모든 고객사가 빠르면서도 안정적인 업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