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R-MR 시장, 2028년에는 8배 커져 150조 원 달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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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MR 시장, 2028년에는 8배 커져 150조 원 달할 것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12.30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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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VR-AR-MR 시장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 발표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이 ‘VR-AR-MR (가상현실/증강-혼합현실) 시장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Growth Opportunities in the VR and AR-MR Market-Forecast to 2028)’를 발표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2021년 145억 5000만 달러(18조 2700억 원)를 기록한 VR-AR-MR 시장 규모가 2028년에는 이보다 약 11배 증가한 1601억 4000만 달러(약 150조 원)로, 40.9%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3D 가상 환경을 통해 몰입도가 높은 경험을 지원하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혼합현실(AR-MR) 시장이 미래 디지털 혁명의 중심에 서 있다.

메타버스 분야에 대한 개발과 자금 지원이 줄을 이으면서 메타버스에 접근하기 위한 주요 수단인 VR/AR-MR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에도 많은 관심과 자금 지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의 박세준 대표는 “VR-AR-MR 엔드 포인트의 가용성 확대와 모바일 기기 확산, 지속적인 커넥티비티 향상, 메타버스에 대한 사회 문화적 인식 확대 등이 VR-AR-MR 시장의 주요 성장 동인으로 앞으로도 계속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게임 산업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이 VR-AR-MR 시장을 더욱 활성화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비디오 게임 플랫폼 기업들은 고객을 유치하거나 자신들의 플랫폼을 더욱 새롭게 하기 위한 방안으로 VR/AR-MR 콘텐츠 카탈로그를 꾸준히 개발해 게임 산업 역시 앞으로도 계속 진보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북미(NA)와 아태(APAC) 지역에서 VR-AR-MR 매출이 가장 높을 것이다. 북미 지역에서는 커넥티비티 발전과 첨단 기술 상용화, 높은 모바일 보급률이 해당 시장 성장에 주요 요인으로 꼽혔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많은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사들의 건재와 VR 시장 진출 기업, 그리고 개인용 및 상업용 AR-MR 수요 증가 등의 요인들이 시장 성장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VR-AR-MR 기술 발전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주요 분야들은 아래와 같다.

•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몰입도가 높은 비디오 게임 및 새로운 가상 공간 제작 또는 현실감을 더하기 위해 확장 현실(XR: extended reality) 구성 요소 추가

• 산업 & 제조

 인더스트리 4.0으로 인해 IoT 기기 사용 증가 및 5G 시장 성장이 VR-AR-MR 기술 구현에 주요 동력

• 소매

 VR-AR-MR 기술이 리테일러에게 고객을 응대할 수 있는 새 방식 제공. 몰입 기술(immersive technologies)을 활용해 자신들의 브랜드에 물리적, 정서적 유대감 형성

• 의료/웰빙

VR-AR-MR 기술로 개인별 치료 및 활동 옵션 제공. 원격 의료는 이미 수년 전부터 존재해 왔지만, VR-AR-MR 기술이 새로운 차원의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

• 교육/훈련

이머시브 러닝(Immersive learning)이 학습 효과 향상을 위해 새로운 상호작용 방식으로 학습 참여 가능

• 기업

VR/AR-MR 클라우드 미팅 및 이벤트 경험이 직원들을 지원.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인력자원 프로그램 및 신기술 교육 강화 및 사내 문화 구축에 이머시브 기술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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