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IT 기반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로 복지·안전 강화
상태바
정부, IT 기반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로 복지·안전 강화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12.28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복지·안전에 대한 위기 가구 발굴‧지원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읍·면·동 현장에서 작동할 수 있는 범정부 지원 체계를 강화한다.

행정안전부는 주민 접점인 읍·면·동 현장에서 주민 생활 현장 주변의 위험 요소에 대비하고 촘촘한 복지 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12월 28일 ‘범정부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 추진단(이하 추진단)’을 출범한다고 밝혔다.

추진단은 행정안전부와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8개의 부처가 함께하며, 스마트안전기획팀, 위기가구발굴지원팀, 복지자원연계팀 등 3개의 팀으로 구성된다.

이번 추진단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 내에 구성될 예정이며, 내년 1월부터 본격 활동을 시작한다. 추진단은 IT를 활용해 스마트주민센터, 스마트빌리지 구축을 지원하는 등 읍·면·동의 기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역할을 맡는다.

스마트주민센터 구축 지원은 주민 센터에 IT를 적용해 읍·면·동 현안에 대한 주민 전자 투표 등 전자적 주민 참여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민원 서비스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행정 서비스에 소외되는 이웃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일선 읍·면·동 현장에서 IT와 마을 공동체 활동을 접목해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의 서비스를 개선한 우수 사례를 발굴․확산하는 등 자발적 스마트빌리지 구현을 촉진한다.

특히, 민관협력 활성화를 통해 안전 사각지대 대응 및 위기 가구 발굴·지원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읍·면·동에서 제공하는 복지·안전 서비스가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범부처로 구성된 추진단에서는 관계 기관 간 정보 연계를 통한 위기 가구 발굴 체계를 다양화하고, 발굴된 위기 가구에는 취약 계층 지원 사업 등과의 연계를 통해 대상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지역사회 내에서 이통장, 지역자율방재단 등 지역 민간 인적 연결망(네트워크)을 활용하여 위험 지역을 점검하고 안전 취약 가구를 발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