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쉴더스, ‘2023 클라우드 보안 가이드’ 3종 발간
상태바
SK쉴더스, ‘2023 클라우드 보안 가이드’ 3종 발간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12.28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쉴더스가 퍼블릭 클라우드의 보안을 점검할 수 있는 ‘2023 클라우드 보안 가이드’ 3종을 발간했다.

SK쉴더스는 지난 2019년 클라우드 보안 사업 수행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보안 가이드를 발간한 바 있다.

이번 ‘2023 클라우드 보안 가이드’는 2021년에 이은 두 번째 개정판이며, 퍼블릭 클라우드 대표 서비스인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AWS),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AZURE),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oogle Cloud Platform, GCP) 총 3종에 대해 최신 보안 트렌드를 반영했다.

최근 전 산업 영역에서 클라우드의 도입 속도가 빨라지며 이를 노린 해킹 공격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지난해 중소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보안 취약 요소를 점검한 결과 클라우드 환경을 이용하고 있지만 관리자 계정 관리, 권한 검토가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은 곳이 약 91%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사용자의 클라우드 관리 부실이 보안 위협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요구되고 있다.

여기에 클라우드 환경이나 하이브리드 형태로 전환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별 네이티브 서비스와 관리 영역의 변화 또한 많아지면서, 보안 정책 및 환경 설정 대응에 있어 클라우드 운영자 및 관리자의 어려움도 커지고 있다.

이번 2023 클라우드 보안 가이드는 이러한 변화에 대한 SK쉴더스 취약점진단팀의 면밀한 분석과 상세 대응 방안을 담아 발간됐다. 특히, 클라우드 운영자가 계정 관리, 권한 관리, 가상 리소스 관리, 운영 관리 등 4가지 관리 영역에서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변화된 관리 영역 및 컴플라이언스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ISMS(정보 보호 관리 체계) 인증 심사에 대응하고자 기존 분류 체계를 통폐합하고 진단 체계의 항목 분류도 개편했다. 그뿐만 아니라, 각 요소들의 위험도를 상∙중∙하로 나눠 사용자가 자체적인 보안 진단을 할 수 있도록 보안 상태의 기준도 제시했다. 이 밖에, 기존 보안 가이드에서 점검 및 설정이 불가능했던 인스턴스, 네트워크 등의 서비스 점검 항목도 공통화해 가이드를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완했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운영자는 자체적으로 보안상 안전한 설정을 적용할 수 있으며, 추후 발생 가능한 침해 행위 등 위협에 대한 사전 대응 및 안전한 서비스 유지를 지속할 수 있는지 점검해 볼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