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재난 안전 훈련, 메타버스로 실감나게 체험한다
상태바
[이슈분석] 재난 안전 훈련, 메타버스로 실감나게 체험한다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12.27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 훈련, 안전 관리, 안전 보건 교육 등에 메타버스 활용도 높아

산업 재해, 메타버스로 예방한다

올해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서 건설사 등 산업 재해가 잦은 기업들은 산재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메타버스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자체적으로 메타버스를 구축해 사내 안전 교육, 안전 경영 워크숍 등 단체 교육을 진행하는가 하면, 메타버스로 만든 건설 현장을 통해 실시간으로 안전 관리 수준을 모니터링하고 작업을 지시하기도 한다.

DL건설은 지난 11월 메타버스를 활용한 안전 보건 교육용 가상 공간 ‘메타 에듀 센터(Meta Edu Center)를 개설했다. 메타 에듀 센터는 웨비나 홀과 그룹 토의실을 갖추고 있어 한 번에 최대 250명이 함께 모여 집체 교육과 상설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메타 에듀 센터에는 안전 의식 강화, 가설 구조물, 건설 장비, 산업 조건 등 다양한 주제의 교육과 콘텐츠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돼 원하는 직원들은 언제나 안전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GS건설은 2021년부터 메타버스 솔루션 기업 멘타브이알과 함께 메타버스 기반 스마트 안전 보건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건설업 관련 위험 작업 특별 교육, 건설 필수 안전 수칙, 사고 유형별 영상 등 다양한 안전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XR 솔루션 기업 버넥트는 산업 현장을 대상으로 안전 사고를 관리하는 산업용 XR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버넥트의 원격 현장 관리 XR 솔루션은 실시간 무선 영상과 증강 현실(AR)을 통해 원격으로 현장의 작업 지시, 안전 점검을 할 수 있게 돕는다.

버넥트 관계자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산업 안전 솔루션은 작업장의 현장감을 높여주고, 작업자와 관리자의 소통을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 이를 통해 산업 재해로 인한 손실을 대응하고, 궁극적으로는 산업 재해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고객사들도 효과를 어느 정도 있다고 피드백을 주고 있다. 향후 개선점을 파악해서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 노바테크는 가상 작업장을 구현해 산업 안전 교육에 적용하고 있다. 산업 안전 교육에 필요한 가상 현실(VR) 콘텐츠 40여 개를 개발하고 또한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 카이스트, 광주과학기술원(GIST) 등과 함께 ‘원전 해체 가상 훈련 시스템’을 구축하기도 했다.

드론 데이터 솔루션 기업 엔젤스윙은 실제 산업 현장의 모든 지형지물, 구조물 등을 실제와 똑같이 구현해 측량, 공동 작업, 안전 관리 등 업무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할 수 있는 ‘엔젤스윙 메타버스’를 구축했다.

작업자들은 엔젤스윙 메타버스 내에서 현장을 미리 체험함으로 작업 이해도를 높이고, 현장 관리자는 엔젤스윙 메타버스를 통해 빠르고 정확한 작업 지시를 할 수 있다. 실감나는 작업 현황을 공유해 의사소통의 부재에서 오는 안전 사고를 예방한다. 

소방-교통 안전 등 공공 분야에서도 활약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