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모바일 데이터 유출 방지 위한 민관협력 추진
상태바
방통위, 모바일 데이터 유출 방지 위한 민관협력 추진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11.08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유통 시장에서의 모바일 데이터 유출을 방지하는 안전 체계 구축을 위해 관련 사업자·단체 및 민간 전문가와 협력한다.

이를 위해 방통위는 이통사, 유통협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중고폰 업계, 연구 기관 등 관련 전문가 16명이 참여하는 ‘휴대폰 데이터 유출 방지 자율 개선 민관협의회’를 구성하고, 11월 8일 프레스센터 회의실에서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

모바일은 현대사회에서 전화, 메시지 등 기본적인 기능에서부터 금융, 의료와 같은 민감한 중요 정보를 처리·저장하는 필수 매체로, 모바일 가입 시 제공되는 개인정보와 휴대폰에 저장된 데이터가 유출될 경우 이용자에게 막대한 경제적·정신적 피해를 줄 우려가 있다.

이에 이통사 등 관련 업계에서는 모바일 유통 과정에서 개인 데이터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자율감시센터를 운영하는 등 자정 노력을 해 왔다. 그러나 이동통신 유통 현장에서는 이동통신 가입, 기기 변경 과정에서 신분증 복사, 유심 복제, 모바일 저장 정보 복원 등을 통한 휴대폰 관련 데이터 유출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왔다.

또한 최근 휴대폰 기기의 내구성과 성능이 향상되면서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중고 단말기 수요가 늘고 있지만, 휴대폰 내 저장 정보 유출 우려로 중고 단말기 유통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지속돼 왔다.

오늘 출범한 민관협의회에서는 유통 현장에서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 이용, 해지 등 전주기에 걸쳐 유통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유출 사례, 관련 제도 및 해외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용자들이 사용하지 않아 가정에서 방치된 단말기를 유통 현장에서 안심하고 폐기, 재활용할 수 있는 관리 체계를 구축해 가계 통신비 인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