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사태 후 '실시간 재해 복구 시스템’ 구축 확대
상태바
카톡 사태 후 '실시간 재해 복구 시스템’ 구축 확대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11.03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판교 데이터센터(IDC) 화재로 발생한 카카오톡 마비 사태로 인해 기업 재해 복구 시스템의 중요성이 제기된 가운데, 아크데이타가 재해 복구 시스템으로서 ‘실시간 데이터 복제 솔루션’ 구축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재해 복구(Disaster Recovery, DR) 시스템은 천재지변이나 해킹 등 각종 재난·재해로 인해 기업의 IT 인프라에 장애가 발생했을 때, 이를 대체하거나 복구해 다시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전자금융감독규정에 따르면 금융 회사 또는 전자금융업자는 업무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별도의 재해복구센터를 마련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마비 사태 당시 카카오 계열사 중 재해복구센터를 이미 구축해 둔 카카오뱅크만이 유일하게 조기 복구를 진행할 수 있었던 이유다.

이와 관련 아크데이타는 단순히 데이터의 복구만을 수행하는 데이터 백업 센터를 넘어 체계적인 업무 지속성을 보장하는 BCS(Business Continuity Solution) 제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사태로 정부가 관련 기업에 대한 실태 점검에 나설 것이라고 밝히자, 여러 분야에서 재해 복구 시스템 마련에 대한 경각심으로 관련 솔루션 구축 문의가 증가하는 추세다.

아크데이타의 DR 솔루션인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및 파일 복제 솔루션’은 장애 발생 시 메인 운영 서버의 역할을 빠르게 서브 대기 서버로 전환해 신속하게 업무 복구를 가능하게 한다. 특히 아크데이타의 아크포오라클(Ark for Oracle)은 장애 발생 시 Auto Fail-over 기능을 통해 자동적으로 운영 서버와 대기 서버의 역할을 전환해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기존 구축된 운영 센터와 DR 센터간 통신 회선 증설도 필요하지 않아 효율적인 DR센터 구축이 가능하다. 또한 실시간 변경된 데이터만을 캡처해 반영하기 때문에 운영 서버 부하를 줄여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한다.

아크데이타 DR 솔루션의 또 하나의 강점은 합리적인 비용이다. 기존 외산 솔루션 대비 절반 이하의 비용으로 실시간 이중화를 구현해 DR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또 운영 시스템 환경은 그대로 두고 저비용의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거나 클라우드 환경을 포함해 다양한 환경으로 DR센터를 구축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