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행동 지능 기술로 IEEE 국제로봇학술대회서 우승 차지
상태바
ETRI, 행동 지능 기술로 IEEE 국제로봇학술대회서 우승 차지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10.31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동 지능 기술 '액션브레인'을 개발한 ETRI 연구진(출처: ETRI 제공)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미국전기전자공학회(IEEE)의 주관 하에 진행된 로봇학술대회 ‘IROS The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2022’의 행동 인식 경쟁 분야 2개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대회에서 연구진은 ‘액션브레인(ActionBrain, 행동을 똑똑하게 실행한다는 의미로, 임무 수행에 필요한 단독 및 협업 행동을 사물들이 스스로 결정하고 시너지를 발휘하는 인공지능 핵심 기술)’ 행동 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우승을 거머쥐었다.

엑션브레인은 보조 로봇(Assistive Robot)의 행동(Activity) 인식과 제스쳐(Gesture) 인식 분야의 기술이다. 행동 인식은 사람이 행동하는 복합적인 동작을 검출하는 것이고 제스쳐 인식은 사람의 몸짓이나 손짓과 같은 세분화된 동작을 검출하는 것이다.

이번 대회의 기술적인 난제는 학습 데이터가 적다는 것과 제공되는 학습 데이터의 양이 카테고리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이었다. 대회에서 제공한 영상 데이터의 양은 카테고리에 따라 최소 29개에서 최대 79개 사이이다. 인공지능 학습을 위한 데이터로는 매우 적은 양이다.

ETRI는 딥러닝 기술 기반의 행동 인식 프레임워크와 행동 분류 사이의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정보량 측정 방식을 적용한 인공지능 기반 행동인식 모델을 개발해 대회 최고 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ETRI 연구진은 그동안 사물 스스로 행동을 하게 만드는 기술인 액션브레인 기술 개발을 통해 딥러닝 기술로 임무 수행에 필요한 행동을 자율적으로 결정하게 만드는 데 노력해 왔다.
본 기술을 바탕으로 연구진은 향후 공장이나 재난 현장 등에서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하는데 활용될 수 있어 스마트팩토리 로봇, 재난 현장의 드론 등에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원은 “본 상은 로봇을 이용해 활동 및 제스처 인식을 위한 것으로 두 작업에 대한 방법의 성능이 특히 온라인 데이터 세트 기반 경쟁과 비교할 때 매우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ETRI 자율형IoT연구실 송순용 박사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엑션브레인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제조나 재난, 국방, 물류 등 분야에서 사물이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고 행동하는 자율형 사물인터넷(IoT) 시대를 앞당기는 연구를 계속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