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프리마, UWB 기술 표준화 협의체 'FiRa 컨소시엄' 가입
상태바
슈프리마, UWB 기술 표준화 협의체 'FiRa 컨소시엄' 가입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2.09.07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통합 보안 솔루션 기업 슈프리마가 초광대역(Ultra WideBand, UWB) 무선 통신 기술의 표준을 제정하는 협의체 ‘FiRa 컨소시엄(Consortium)’의 회원사로 등록됐다.

UWB란 광대역 주파수를 사용해 센티미터(cm) 단위의 정확도로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근거리 무선 통신(RF) 기술이다. FiRa 컨소시엄은 UWB 기술의 정확한 거리 및 위치 측정 기능의 안정성을 높여 UWB가 범용성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설립된 글로벌 단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테크노 시스템스 리서치(Techno Systems Research)의 ‘2021 UWB 시장 분석’ 보고서는 UWB 제품의 전 세계 판매 대수가 2021년 2억 대에서 2027년 12억 대로 약 6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UWB 기술은 최근 BMW, 벤츠, 삼성전자, 애플 등 다양한 산업군의 제조사들이 자동차 스마트키, 분실 물건 찾기, 스마트폰 간 데이터 전송 등에 활용하고 있고, 결제 서비스, 의료용 센서, 실내 내비게이션 등 광범위한 영역에 UWB를 접목하며 관련 생태계가 확장하고 있다.

특히, 출입 통제 시스템에 UWB 기술을 적용한다면 사용자가 출입문 근처로 접근했을 때 시스템은 사용자를 인식할 수 있어 사용자가 출입 인증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출입문의 보안을 해제해 줄 수 있다.

최성빈 슈프리마 기술연구소 소장은 “매우 정밀한 공간 인식과 방향성이 특징인 UWB 기술은 높은 보안성을 기반으로 도어락, 디지털 키, IoT 기기 제어 등의 서비스에도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슈프리마는 출입 통제 시스템에도 빠른 시일 내에 UWB가 도입될 수 있도록 업계 선도적으로 FiRa에 가입하고 R&D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더욱 고도화된 UWB 기술 기반의 차세대 워크스루(Walk-through) 출입 보안 솔루션을 개발하고 보안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더욱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