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슨콘트롤즈, 전국 이마트 건물에 ‘통합재난관제 플랫폼’ 도입
상태바
존슨콘트롤즈, 전국 이마트 건물에 ‘통합재난관제 플랫폼’ 도입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08.30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빌딩 솔루션 기업 존슨콘트롤즈인터내셔널 코리아(이하 존슨콘트롤즈 코리아)가 전국 이마트의 124개 건물의 안전을 위해 '통합재난관제 플랫폼'을 도입한다.

통합재난관제 플랫폼이란 갑작스러운 재난 상황 발생 시에도 빌딩의 안전 상태를 통합적으로 감시·관리하고, 인지함으로써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을 지시하고 실행하는 플랫폼이다. 

재난 상황에 가장 적절한 설비를 연동하고, 수집-분석-검증-해결-보고 단계를 거쳐 관계자에게 통보하며, 피난을 유도하는 등 각 상황에 맞는 정해진 표준 운영 절차(Standard Operating Procedure: SOP)를 적용해 빠른 대응과 대피를 지원한다.

초고층 빌딩뿐 아니라 물류창고, 선박, 역사 공항 등 사람이 군집하는 대형 공간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한 초기 대응과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빌딩 내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평가 받는다.

존슨콘트롤즈와 이마트는 전국 이마트 방문 고객과 직원들의 안전을 우선 고려하는 ‘안전 경영 원칙’을 기초로 통합재난관제 플랫폼을 도입, 이마트 건물에 적용해 보다 안전한 빌딩 환경을 갖추는 데 성공했다. 이마트에 도입된 솔루션은 존슨콘트롤즈의 통합재난관제 플랫폼(Johnson Controls Situational Awareness Management, 이하 JSAM)으로 빌딩 내 모든 시스템을 포괄적으로 수용하고 통합 제어, 운영한다.

존슨콘트롤즈와 이마트는 2018년 JSAM 시범 운영을 시작해 이마트 재난 관제에 대한 표준 운영 절차를 확립했고, 이후 양사 간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점진적으로 솔루션 도입 점포 수를 늘려 현재 전국 이마트 124개점에 JSAM 적용을 완료했다.

JSAM 도입 후 이마트는 CCTV를 통한 실시간 현장 확인으로 생산성과 운영 효율성이 증대됐으며, JSAM을 통한 상황 전파를 통해 본사 차원의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해졌고, 표준 운영 절차를 통해 체계적인 재난 대응, 특히 화재 분야에서의 강점을 갖게 됐다.

이마트 관계자는 “존슨콘트롤즈와의 협업을 통해 보다 스마트하게 비상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과 기준을 정립하게 됐다. 존슨콘트롤즈의 통합재난관제 플랫폼을 도입함으로써 고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전국 이마트의 안전과 신뢰가 더욱 향상됐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존슨콘트롤즈 JSAM 담당자는 “기존의 대형 쇼핑몰에서는 시설팀과 보안팀에서 각자 시스템을 운영했지만, 지금은 JSAM을 통해 동일한 정보를 서로 활발히 공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출동을 자제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으며, 특히 화재 상황 시 신속하게 상황을 확인하고 전 직원에게 임무 카드가 전달됨으로써 더 큰 사고로 번지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