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카카오페이, 시민안전보험 안내 서비스 ‘맞손’
상태바
행안부-카카오페이, 시민안전보험 안내 서비스 ‘맞손’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08.29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행안부)와 카카오페이가 ‘시민안전보험’을 활성화하고 보험 보장 내역을 시민들이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민안전보험이란 재난, 사고로 인한 시민의 사망, 후유 장애, 부상 등 피해 보상을 지원하기 위해 각 지자체가 보험사에 가입한 보험으로, 해당 지자체에 주소를 두고 있는 시민(등록외국인 포함)은 자동으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동안 일상 생활 중 예상치 못한 사고 등을 당했을 경우 시민안전보험 혜택을 받으려는 시민은 지자체 담당 공무원에게 직접 문의하거나 누리집을 통해 보험 정보를 확인해야 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행안부는 시민들이 자주 애용하는 카카오톡 앱을 통해 지자체가 가입·운영하고 있는 보험의 보장 항목, 보장 금액, 보험금 청구 방법 등을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업무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업무 협약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시민안전보험 지자체별 가입 내역, 청구 방법 등 관련 정보 제공 ▲풍수해보험 및 그 외 정책 보험 관련 정보 및 홍보 자료 제공을 담당한다. 또한 카카오페이는 행안부가 제공한 시민안전보험 정보를 바탕으로 ▲조회 서비스 개발·운영 및 홍보 ▲풍수해보험 및 그 외 정책 보험 홍보 지원 분야를 맡는다.

시민안전보험은 지자체마다 보장 항목은 다소 상이할 수 있으나 자연 재난 피해, 대중교통 이용 중 사고, 농기계 사고, 어린이 보호 구역(스쿨존)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사망·후유 장해 36종을 보장하고 있다. 

특히, 실손 보험이 없거나 별도의 사망·후유 장해 보험에 가입하기 어려운 취약 계층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