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420_유명조달기업
2023 도하 엑스포 VIP 초대장 위장한 악성 문서 주의
상태바
2023 도하 엑스포 VIP 초대장 위장한 악성 문서 주의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06.21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랩이 ‘2023 도하 엑스포 VIP 초대장’으로 위장한 악성 문서 파일이 유포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공격자는 먼저 ‘VIP Invitation to Doha Expo 2023(2023 도하 엑스포 VIP 초대)’라는 제목의 워드 문서 파일(.docx)을 메일 등으로 유포했다. 사용자가 해당 문서를 실행하면 ‘2023 도하 엑스포’의 VIP 초대장으로 보이는 본문이 열린다.

본문이 열리는 사용자는 몰래 특정 URL에 자동으로 접속해 악성코드를 다운로드 및 설치한다. 감염 이후 공격자는 PC내 정보 탈취, 시스템 접근 권한 획득 등 다양한 악성행위를 시도할 수 있다.

공격자는 악성코드 설치에 최근 확인된 MS오피스의 보안 취약점을 악용했다. 현재 해당 취약점에 대한 보안 패치는 마이크로소프트 보안 대응 센터(Microsoft Security Response Center)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안랩은 V3를 비롯해 차세대 엔드포인트 위협 탐지 및 대응 솔루션 ‘안랩 EDR’, APT 공격 대응 솔루션 ‘안랩 MDS’의 파일 및 행위 기반 진단 기능 등으로 해당 악성코드를 차단하고 있다.

피해 예방을 위해 사용자는 ▲오피스 SW, OS 및 인터넷 브라우저(엣지, 크롬, 파이어폭스 등) 프로그램 최신 보안 패치 적용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 다운로드, 실행 금지 ▲백신 최신버전 유지 및 실시간 감시 기능 실행 등 보안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박종윤 안랩 분석팀 선임연구원은 “대형 이벤트를 사칭한 컨텐츠로 사용자의 관심을 끌어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방식은 꾸준히 발견되고 있다. 사용자는 출처를 알 수 없는 메일 속 첨부파일은 실행하지 말고, 소프트웨어나 OS 사용시 주기적으로 보안 패치 및 업데이트를 적용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