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Gbps의 빠른 속도와 PoE++로 전력 공급까지 책임지는, 넷기어 MS108EUP 스위치
상태바
2.5Gbps의 빠른 속도와 PoE++로 전력 공급까지 책임지는, 넷기어 MS108EUP 스위치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2.06.20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포트 PoE와 기가비트 인터넷, Wi-Fi 6까지 대응하는 만능형 네트워크 스위치

네트워크는 현대 사회의 모든 인프라를 연결해 주는 가장 중요한 기술이다. 우리의 일상은 물론이고,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에서도 네트워크의 중요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이제 기업들은 더욱 효율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과거에는 네트워크를 구축할 때 빠른 속도와 중단 없는 안정적인 연결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겼다. 물론, 네트워크의 속도와 안정성은 지금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긴 하다. 하지만 전반적인 네트워크의 품질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이제는 부가적인 기능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넷기어의 MS108EUP 스위치는 고성능 네트워크 연결과 분배라는 본연의 역할에, PoE 지원 기기에 전력 공급이라는 유용한 부가 기능, 그리고 보안성까지 갖춘 다재다능한 네트워크 장비라고 할 수 있겠다.

 

최대 2.5Gbps, Wi-Fi 6에 대응하는 네트워크 속도

요즘은 사무용 시설뿐 아니라 일반 가정에서도 1Gbps 이상의 전송 속도를 지원하는 기가인터넷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외부에서 들어오는 인터넷 회선이 아무리 빠르다고 해도 내부에서 받아주는 네트워크 장비의 속도가 이를 받쳐주지 못하면 제대로 된 성능을 낼 수 없다.

넷기어 MS108EUP 스위치는 총 8개의 포트를 제공하며, 각 포트는 100Mpbs의 속도부터 최대 2.5Gbps에 이르는 고속 인터넷 속도를 지원한다. 5Gbps 이상의 프리미엄급 인터넷 속도는 지원하지 않지만, 현재 국내의 인터넷 이용자 중 2.5Gbps 이상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비중이 매우 낮다는 점을 고려하면 단점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또한 통합으로 최대 40Gbps의 대역폭(Bandwidth)을 지원하므로, 모든 포트에서 2.5Gbps 속도의 트래픽이 발생하더라도 느려짐이나 끊김 없는 원활한 네트워크 속도를 누릴 수 있다. 이는 4K 고화질 영상 보안 카메라(CCTV 등)를 다수 연결한 상태에서 동시에 영상 데이터를 실시간 스트리밍 하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는 트래픽 허용치다.

최신 규격의 무선 통신인 Wi-Fi 6(IEEE 802.11ax) 및 Wi-Fi 6e AP와도 완벽 호환된다. Wi-Fi 6 규격의 최대 전송 속도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현재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인터넷 속도에는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

초고속 인터넷을 지원하는 8개의 포트
초고속 인터넷을 지원하는 8개의 포트

 

미래까지 생각한 전원 설계, PoE++

넷기어 MS108EUP 스위치의 가장 큰 특징은 이더넷 케이블로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PoE(Power over Ethernet)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는 데 있다.

대부분의 전자제품은 콘센트의 위치를 고려해 설치 장소를 선택하게 되는데, PoE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장비를 넷기어 MS108EUP 스위치에 연결할 경우에는 별도의 전원 연결이 필요치 않아 설치의 편의성이 대폭 향상된다.

예를 들어 PoE 무선 AP 장비를 넷기어 MS108EUP 스위치와 연결할 때 콘센트의 위치를 고려하지 않고, 무선 신호를 가장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최적의 위치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다른 PoE 네트워크 장치를 연결할 때도 전원 케이블의 설치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되므로, 편리하게 네트워크 망을 구축할 수 있다.

PoE는 기술 표준에 따라 포트당 지원하는 전력의 양이 달라진다. 초기 모델인 IEEE 802.3af(PoE)는 최대 15.4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고, IEEE 802.3at(PoE+)는 최대 30W, 그리고 최신 기술 표준인 IEEE 802.3bt(PoE++)는 제품 사양에 따라 최대 60~90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넷기어 MS108EUP 스위치는 최대 60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PoE++ 포트 4개와 최대 30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PoE+ 포트 4개를 제공한다. 통합으로 공급할 수 있는 최대 전력량은 230W다. PoE를 지원하는 일반적인 Wi-Fi 6 AP의 요구 전력량이 20W 이하로 PoE+ 수준이고, 4K 해상도의 최신 CCTV 카메라들도 25W 이하의 PoE+ 규격에 대응하므로, 현재 시중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PoE 네트워크 제품들과 호환되는 사양이다.

PoE++ 포트의 경우 지금 당장은 대응하는 네트워크 장치가 적어 활용도가 떨어질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향후 고사양의 네트워크 장치들이 추가될 때 스위치를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CCTV 시장에서는 이미 4K를 뛰어 넘는 초고해상도 카메라와 AI 영상 분석 기술을 탑재한 에지 카메라가 새롭게 시장에 등장하면서 향후에는 PoE++ 수준의 전력 공급을 필요로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5Gbps 빠른 전송 속도와 PoE++ 전력 공급을 지원하는 넷기어 MS108EUP 스위치는 이러한 미래 네트워크 환경에도 문제없이 대응할 수 있는 사양을 이미 갖추고 있는 셈이다.

포트에 따라 30~60W, 통합으로 230W의 전력을 공급해야 하므로 전원 어댑터는 상당히 크고 무겁다.
포트에 따라 30~60W, 통합으로 230W의 전력을 공급해야 하므로 전원 어댑터는 상당히 크고 무겁다.

 

초심자도 어렵지 않은 사용 편의성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초심자들에게 가장 어려운 것은 네트워크 설정일 것이다. 케이블 연결은 어떻게 한다고 해도, 세부적인 네트워크 설정과 모니터링, 보안 등은 초심자가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넷기어 MS108EUP 스위치는 네트워크 전문가가 아닌 일반 사용자를 위한 설계로, 누구나 쉽게 내부망을 구성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공한다. 넷기어 MS108EUP 스위치의 설정과 관리를 위한 관리자(admin) 페이지는 넷기어에서 제공하는 전용 툴, NETGEAR Switch Discovery Tool(NSDT)을 통해 접근할 수 있다. 넷기어 홈페이지에서 NSDT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면 현재 연결된 넷기어 네트워크 장비의 목록이 자동으로 표시된다.

NSDT는 별도의 설치 없이,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바로 실행하면 된다.
NSDT는 별도의 설치 없이,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바로 실행하면 된다.

목록에서 넷기어 MS108EUP 스위치를 찾아 ADMIN PAGE 버튼을 클릭하면 관리자 페이지로 진입할 수 있다.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갈 때는 패스워드를 물어보는데, 초기 설정 패스워드는 스위치 본체의 하단에 표기되어 있으니 참고하자. 초기 설정된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관리자 페이지에 진입하면 가장 먼저 패스워드 변경을 요청한다. 패스워드를 변경하면 다시 로그인 화면으로 돌아가서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한다.

초기 패스워드를 비롯해 하드웨어의 중요 정보는 본체 하단에 적혀 있다.
초기 패스워드를 비롯해 하드웨어의 중요 정보는 본체 하단에 적혀 있다.

관리자 페이지는 초심자도 쉽게 알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구성돼 있다. 첫 화면인 Home에서는 스위치의 현재 상태를 보여주며, SWITCHING에서는 QoS와 VLAN, 멀티캐스트, LAG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PoE 항목은 PoE로 전원을 공급받는 기기들을 관리할 수 있고, Diagnostics 항목은 스위치와 연결된 장치들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세팅 항목은 패스워드 변경, 펌웨어 업데이트, 제품 등록, 보안 기능 등의 다양한 본체 설정을 관리할 수 있다.

NSDT는 직관적인 메뉴 방식의 인터페이스이므로, 초심자부터 전문가까지 누구나 손쉽게 스위치의 여러 기능들을 활용하고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지원하는 언어가 영어, 독일어, 일본어 세 개뿐으로 아쉬울 수 있지만, 한글화를 한다고 해도 대부분의 용어가 영어일 것이므로, 큰 의미는 없을 듯싶다.

홈 화면에서는 현재 스위치의 전체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홈 화면에서는 현재 스위치의 전체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PoE 메뉴에서는 연결된 PoE 장비들을 관리할 수 있는데, 아쉽게도 리뷰 당시 보유한 PoE 장비가 없어 직접 연결해 보지는 못했다.
PoE 메뉴에서는 연결된 PoE 장비들을 관리할 수 있는데, 아쉽게도 리뷰 당시 보유한 PoE 장비가 없어 직접 연결해 보지는 못했다.

 

중소형 기업 및 매장에 적합

넷기어 MS108EUP 스위치는 중소 규모의 사업장 혹은 가정집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이다. 8개의 포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다수의 유선 연결이 필요한 대형 사업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대신 무선 연결을 주로 사용하는 사업장이라면 다수의 무선 AP를 연결해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가장 활용도가 높은 곳은 중소 규모 매장에서 다수의 CCTV를 운영할 경우다. 넷기어 MS108EUP 스위치 한 대만으로 무선 AP와 PC, 5~6대의 고성능 CCTV를 동시에 운영하는 구성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다. 최근에는 많은 매장들이 보안 용도뿐 아니라 고객의 성향 분석을 위해 AI CCTV 카메라를 자주 사용하는데, 이러한 매장들에서 넷기어 MS108EUP 스위치는 최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다.

네트워크 전문가의 손을 빌리지 않아도 개인 사업자가 손쉽게 네트워크를 구축, 관리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중소 규모 기업이나 매장에서 운용하기에 적합한 이유 중 하나다. 이와 함께 넷기어는 평생 동안 제품의 고객 지원을 보장하는 ‘평생 품질 보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무료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니 제품에 문제가 생겼을 때도 어렵지 않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박스에는 딱 필요한 것만 동봉되어 있는데, UTP 케이블이 없는 건 조금 아쉽다. 설명서는 제품 사용을 위한 기본적인 내용을 자세하게 적어 놓았지만 한글판은 제공되지 않는다.
박스에는 딱 필요한 것만 동봉되어 있는데, UTP 케이블이 없는 건 조금 아쉽다. 설명서는 제품 사용을 위한 기본적인 내용을 자세하게 적어 놓았지만 한글판은 제공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