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420_유명조달기업
앤시스코리아, 기업 고객의 탄소중립 달성 위한 시뮬레이션 솔루션 공개
상태바
앤시스코리아, 기업 고객의 탄소중립 달성 위한 시뮬레이션 솔루션 공개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2.05.26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의 지속가능한 기업 운영과 지구 환경을 위한 장기적인 가치 실현 목표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기업 앤시스코리아가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탄소 배출량 감소를 지원하는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공개했다.

환경오염에서 비롯된 지구온난화가 현실적인 위협으로 다가오면서 이제 인류의 존속을 위한 환경 보호가 전 세계적인 과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산업 전반의 탄소 배출을 규제하는 탄소배출권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탄소배출권은 각 국가별, 기업별로 탄소량만을 배출하도록 허가하고, 그 이상의 탄소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거래를 통해 배출권을 추가로 구매하도록 한 제도다. 이로 인해 앞으로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탄소 배출을 효율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앤시스코리아 이정원 박사는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이 화두다. 탄소중립은 인간 사회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순 배출량이 0이 되도록 하는 것으로 지구온난화에 따른 이상 기후 현상을 막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앤시스의 시뮬레이션 솔루션은 제품이 환경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영향을 시뮬레이션으로 사전에 살펴봄으로써 제품 설계 및 개발의 전 과정을 최적화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이 탄소 배출량을 줄여 탄소중립(net zero)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라고 말했다.

앤시스는 이러한 전 세계적인 탄소 배출 저감 추세에 맞춰 기업 고객의 탄소 배출량을 감축을 위한 5가지 핵심 분야의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발표했다.

 

온실가스(GHG) 배출 및 탄화수소 배출 완화
앤시스의 Fluent, Chemkin, Reaction Workbench 등 시뮬레이션 솔루션으로 배출 완화(화석 연료 발전소의 NOx 완화, 자동차 배기가스 후처리: 외부 공기 역학, 전기 항공기, 첨가제 제조, 주차장, 길가의 공기 질, 공기 역학적 성능 및 연료 소비), 배출 포획(탄소 포집, 습식 스크러버), 대체 연료(연료 혼합, 가솔린 혼합 최적화, 바이오 연료), 청정 연소(연소기 설계, 연료로서의 수소,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AF)), 탄화수소 누출 및 유출(플레어링 및 확산, 저장용기 파열 방지, 파이프라인 및 장비 무결성) 등을 검증할 수 있다.

 

• 에너지 효율 최적화 지원
앤시스의 Mechanical 및 LS-Dyna 시뮬레이션 솔루션으로 재생 에너지(풍력 발전, 태양광 발전, 조력 발전, 해양 열, 주변 무선 주파수 에너지 수확, PV 신뢰성, CSP 신뢰성, CSP용 열교환기), 연료 효율성(항공, 자동차의 연비), 에너지 소비 효율(가전제품, 동적 조명 효율성, 광자 메타 물질, 가열 히터 설계, 청소 및 제자리 세정, 판금 성형, 알루미늄 성형, 경작 기계, 반자동 연삭기, 전기 모터, 배터리, 가스 터빈 및 열교환기), 녹색 건물 디자인 등을 검증할 수 있다.

 

• 수소 및 수소 기반 시스템의 생산, 운송 및 운영 안전 지원
앤시스의 Fluent, Mechanical 및 LS-Dyna 시뮬레이션 솔루션으로 수소 생산(증기 메탄 개질, 열분해, 물 전기분해), 수소 저장, 운송 및 유통(복합 용기/탱크 설계 및 최적화, 구조적 무결성 문제, 관로, 위험 관리 수소 저장), 수소 압축 및 펌핑(수소 압축기 설계 및 최적화 수소/극저온 펌프 설계 및 최적화, 수소 압축기 및 펌프), 수소 연소(연소, 가스터빈, 역화 방지), 연료 전지 생산 등을 위한 검증 작업에 사용할 수 있다.

 

• 다양한 재료의 재사용 및 재활용, 재료 사용량 및 경량화
앤시스의 Granta, Fluent, Mechanical, LS-Dyna 시뮬레이션 솔루션으로 탄소 및 에너지 발자국(에너지 사용 공간을 줄인 환경 친화적인 공간 디자인), 화학 물질 안전(첨단 산업 분야의 충전재를 위한 지속 가능한 재료), 포장(보다 지속가능한 포장 디자인, 식품 포장, 포장에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경량화(제약/영양/화장품 산업을 위한 파우치 충전 애플리케이션, 변속 장치), 재활용(안면 마스크용 재활용 필터) 등의 작업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 환경 및 인류를 위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지원
앤시스의 Fluent, LS-Dyna 및 AGI 시뮬레이션 솔루션으로 깨끗한 물(수처리 혼합 탱크, UV 광 정수, S 폭풍우 퇴적물 제거, 배수로 및 배수로 유량 등급 개선, 평형수 정화, 효율적인 가전제품), 환경 소음(항공소음, 자동차 소음), 인간의 건강(의약품의 항공 운송, 동결 건조, 의료 포장, 증기 살균, 공공장소에서의 인간 안전, 풍력 공학), 생물 다양성(거북이 추적 및 보존, 수중 서식지 보호, 물고기 이동 통로 확보), 기후(산사태 및 잔해 관리, 지진: 대규모 토목 구조물의 지진 평가, 홍수, 허리케인, 먼지 폭풍, 해안 파도, 산불), 원격 탐사 위성이 위성 궤도에 남긴 잔해 물질을 제거하는 등의 작업에 사용될 수 있다.

 

 

앤시스코리아 문석환 대표는 “청정 에너지로의 전환과 에너지 효율성 향상, 탄소 배출 감소 및 제거, 담수 사용량 감소 등 제조에서부터 현장 운영, 제품의 수명 만료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에 걸쳐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작업이 모든 산업 분야에서 확대 및 강화되고 있다. 직면한 다양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규제 및 발생 가능한 문제들에 대비하기 위한 신기술을 개발하고 확장함에 있어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기술이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문석환 대표는 이어 “앤시스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의 글로벌 리더로서 다양한 산업에 걸쳐 고객의 지속가능성 목표를 지원하는 광범위한 기술 솔루션들을 보유하고 있다. 물리적 프로토타이핑(시제품) 제조를 최소화하여 폐기물을 줄이는 혁신적 기술을 제공함과 동시에, 고객의 ESG 목표를 위하여 지속적인 혁신, 투자를 통해 비즈니스와 지역사회에 장기적인 가치를 제공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앤시스코리아는 주요 대기업 고객뿐 아니라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등 다양한 고객을 확보하며 2019년부터 3년 연속으로 매 분기 그리고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산학연 연계 비즈니스의 진행 및 신규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시티, 헬스케어, 로봇 등 새로운 산업에서 고객들을 늘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