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분실 관련 도움말로 위장한 악성코드 '주의'
상태바
가상자산 분실 관련 도움말로 위장한 악성코드 '주의'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05.18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은 다운로드 및 실행 절대 금해야

최근 루나 사태 등 가상자산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가운데, 분실 코인 찾기 도움말로 위장한 악성코드가 유포되고 있어 사용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공격자는 메일 등으로 ‘코인분실자료.zip’라는 제목의 압축 파일을 유포했다. 압축 파일에는 ‘잃은 코인 찾기.rar’라는 압축파일과 ‘코인분실신고.docx’라는 제목의 문서 파일 등 2개의 파일이 포함돼 있다.

이 중 ‘잃은 코인 찾기.rar’의 압축을 해제하면 ‘lost.chm’이라는 윈도우 도움말 문서가 나온다. 해당 문서를 실행할 경우 가상자산 해킹 관련 소송 사례 기사가 나타나며, 동시에 사용자 몰래 악성코드가 실행된다.

악성코드는 설치 이후 특정 외부 URL에 접속해 추가 악성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등 악성 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 같이 포함돼 있는 ‘코인분실신고.docx’라는 제목의 워드 문서 파일은 악성 행위를 하지 않는다.

안랩은 현재 V3 제품군으로 해당 악성코드를 진단 및 차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 다운로드 및 실행 금지 ▲오피스 SW, OS(운영체제) 및 인터넷 브라우저(엣지, 크롬, 파이어폭스 등) 프로그램 최신 보안 패치 적용 ▲백신 최신 버전 유지 및 실시간 감시 기능 실행 등 보안 수칙을 지켜야 한다.

김예은 안랩 분석팀 주임연구원은 “이번 코인 관련 내용 외에도 최근 급여명세서, 코로나 확진 안내문 등 다양한 주제의 도움말 파일(.chm)을 사칭한 악성코드 유포 사례가 발견되고 있다. 주의를 끄는 내용일지라도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은 저장하거나 실행하지 말고 백신을 최신 버전으로 유지해 만일의 피해에 대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