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하드웨어 기반 사이버 보안 분야 선도할 것”
상태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하드웨어 기반 사이버 보안 분야 선도할 것”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2.05.12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곽재현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보안 MCU 부문 마케팅 부장 인터뷰

보안은 더이상 일부 산업이나 특정한 영역에서만 중요시되는 개념이 아니다. 거의 모든 산업 분야뿐 아니라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전자 기기와 인프라에도 보안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보안 기술은 다양한 형태로 구현할 수 있는데, 글로벌 반도체 및 전자 제품 기업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보안 기술을 적용한 전자 회로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한국지사에서 보안 부문을 총괄하고 있는 곽재현 부장을 보안 전시회에서 만나, 현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보안 분야 제품 현황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곽재현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보안 MCU 부문 마케팅 부장

 

Q.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에 대한 소개 먼저 부탁한다.

오늘날 세계인이 서로 소통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십억 개의 전자 기기에는 각각의 기능을 동작하게 해 주는 많은 집적 회로(IC)가 탑재되어 있다. 대부분 눈에 띄지는 않지만 IC를 구성하는 전자 회로는 전자 기기의 성능과 지능, 그리고 효율성 측면에서 최신 기술적 성과가 집결된 제품이다. ST는 이렇게 보이지 않는 회로의 세계에서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제품들에 특별한 숨결을 불어넣고 있다. 마이크로 전자 기술이 우리의 일상에 기여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ST의 기술이 함께하고 있다.

최신 혁신 기술이 적용된 ST의 칩은 자동차부터 보안 액세스 리모컨, 거대한 산업용 설비, 데이터센터의 전력 공급 장치, 세탁기, 하드디스크, 스마트폰, 그리고 전동 칫솔까지, 다양한 제품과 장비의 작동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ST는 보다 스마트하며 에너지 효율성, 연결성, 안전성 및 보안성이 개선된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언제나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현재 ST에는 4만 8000명의 반도체 그리고 마이크로 전자 기술 부품 및 솔루션 분야의 엔지니어와 제작자가 속해 있다. 직원들은 20만 고객사 그리고 파트너사 수천 곳과 협업을 통해 이러한 기술 및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다. 우리는 모든 고객이 지속가능한 개발과 자원 관리 분야의 도전 과제에 맞설 수 있도록, 주어진 기회를 함께 모색함으로써 제품과 솔루션을 개발 및 제작하고 있다.

이를 위해 ST는 8400명에 달하는 R&D 분야 협업 인원을 두고, 매년 매출액의 13.5%를 R&D 분야에 투자하며, 세계적인 연구소 및 파트너사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또한 독립 반도체 제조사로서 자산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ST의 생산 현장 13곳에서는 반도체 공급 체인의 전 단계를 성공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고객이 필요로 하는 공급상의 품질, 유연성 및 안전성을 제공한다.

 

Q. ST의 사업 영역 중 보안이 가지는 의의와 비중은 어느 정도인가?

ST는 보안성 확보를 핵심으로 하는 스마트카드 IC를 처음 공급한 세계 3대 업체 중의 하나로, 보안 MCU 사업 부문을 통해 금융, 교통, 신분증, 심 및 임베디드심(eSIM), 그리고 정품 인증 및 시스템 무결성 등 보안성 확보를 위한 보안 IC를 지난 30여 년 동안 꾸준히 공급하고 있다.

네트워크 통신 속도의 비약적인 향상과 통신 인프라의 확산에 따라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기기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산업계에서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한층 더 부각되고 있는데, 이에 대응하고자 보안 IC 적용 영역을 점차적으로 확대해 가고 있다. 최근에는 IoT 기기 및 차량에서의 다양한 보안성 확보를 위한 신규 보안 IC도 애플리케이션별로 개발 및 양산 중에 있다.

 

Q. ST는 IoT 보안을 위한 STSAFE 브랜드를 전개하고 있다. STSAFE 제품군의 특징과 기술적 강점은 무엇인가?

STSAFE는 IoT 및 산업용 기기 보안을 위한 보안 솔루션으로 기기 인증, 플랫폼 무결성과 데이터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STSAFE 제품군에는 ▲IoT 기기 보안에 최적화된 솔루션인 STSAFE-A ▲JAVA card applet 기반으로 원하는 형태의 여러 가지 기능을 구현해 사용할 수 있는 STSAFE-J ▲TCG(Trusted Computing Group) 표준에 맞춰 안전한 시스템 부팅 및 시스템의 무결성을 보증하는 STSAFE-TPM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차량용 보안 솔루션 STSAFE-V를 출시하여 차량에서 각 애플리케이션별로 필요한 여러가지 보안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STSAFE 제품군은 그 기반이 되는 하드웨어 또는 하드웨어 기반 플랫폼에 대해, CC EAL 4+, 또는 EAL 5+의 보안 등급을 기본적으로 확보하여, CC(Common Criteria)와 같은 객관적인 보안 평가 기준으로 충분히 높은 보안성을 갖는데, 통상적으로 전자여권에서 요구되는 보안 등급이 CC EAL 4+ 또는 5+ 이상인 것을 볼 때 STSAFE는 전자여권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의 보안성을 확보했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이 STSAFE 제품군으로 쉽고 빠르게 평가하고 적용하도록 개발 보드와 STSAFE 제품이 지원하는 보안 기능 관련 예제 코드가 준비되어 있다.

 

Q. STSAFE 제품군이 실제로 IoT 제품에 탑재되어 활용된 사례가 있나?

STSAFE 제품군은 LoRa와 Sigfox 등의 IoT 통신망 보안 및 AWS나 MS Azure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자동 등록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또한 산업용 기기, 모바일 기기 및 배터리의 정품 인증 및 네트워크 장비의 보안성 확보에도 사용되며, 생체 인증 기기에서의 데이터의 안전한 보관 및 암호화 화폐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하드웨어 지갑의 보안성을 확보하는 데에도 활용되고 있다.

 

Q. ST4SIM은 기존의 SIM과 비교해 어떠한 차이점이 있나?

기존의 SIM은 각 통신사별로 인증받아 사용되고, 통신망을 바꾸게 되면 그에 따라 SIM도 바꾸어야 한다. ST4SIM은 IoT, 산업용 및 전장용 애플리케이션과 호환되는 광범위한 SIM 및 임베디드SIM으로 각 나라의 주요 통신 사업자와 제휴하여 전 세계를 커버하는 통신망을 구축한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가상 이동 통신망 사업자)와 파트너십을 맺고, 파트너사의 프로파일을 미리 탑재한 SIM을 공급함으로, 전 세계 어디에서나 파트너상의 통신망을 통해 데이터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Q. ST4SIM은 5G나 6G 통신 규격에서도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나?

ST4SIM 제품 중에는 5G 통신망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제품도 이미 출시되어 있다. 6G 통신 규격에 대해서는 현재 국제 표준화가 진행 중에 있으며, 표준화가 완료되어 6G 통신망이 상용화되는 대로 전 세계 통신망에서 검증을 진행하여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Q. 최근 산업 전반에 디지털 비중이 높아지면서 사이버 보안 위협이 커지고 있다. ST의 보안 제품군이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제품 또는 서비스에서 높은 수준의 보안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기반 보안 솔루션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며, 앞에서 설명했던 STSAFE 활용 사례와 같이 이미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보안 강화를 위해 하드웨어 기반의 충분히 높은 보안성을 갖는 보안 제품을 적용하고 있다. 2016년에 STSAFE 제품을 처음 출시하고 고객과 시장 요구 사항을 반영한 신규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는 ST는 하드웨어 기반 사이버 보안 분야를 꾸준히 선도해 나갈 방침이다.

 

Q. IoT 보안은 국내에서도 큰 이슈가 되고 있다. 국내 IoT 분야의 보안 수준은 어느 정도라고 보고 있나?

국내 IoT 분야는 정부 및 보안 업계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인해 보안에 대한 필요성을 어느 정도 인식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을 통한 IoT 보안 인증 서비스도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간단한 패스워드 또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보안 솔루션 구현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낮은 보안 수준이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Q. 향후 보안 분야에서의 로드맵이나, 사업 전략이 있다면?

가장 최근에 출시된 제품인 STSAFE-A110에서는 최신 무선 충전 규격 Qi v1.3에서 5W 이상의 고속 충전 시 필요로 하는 기기 인증을 위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STSAFE-V110에서도 동일하게 차량 내부에서의 휴대폰 고속 충전을 위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차량용 보안 솔루션인 STSAFE-V 제품군에서는 CCC(Car Connectivity Consortium) digital key v3 규격을 만족하는 보안 소자 및 전기차 충전을 위해 ISO 15118을 만족하는 보안 소자를 조만간 출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