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420_유명조달기업
SK쉴더스-한국정보인증, 제1금융권에 양자암호 보안 솔루션 구축
상태바
SK쉴더스-한국정보인증, 제1금융권에 양자암호 보안 솔루션 구축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04.11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쉴더스가 한국정보인증과 함께 제1금융권에 양자암호 기술을 적용하는 보안 솔루션 구축에 나선다.

최근 금융권을 중심으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하는 동시에 고객의 자산과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고도화된 보안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SK쉴더스는 디지털 전환에 따른 보안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금융권에서 이용하는 디지털 OTP(One Time Password,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 인증 보안 솔루션에 양자암호 기술을 적용하는 보안 솔루션 구축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 보안 솔루션에 적용한 양자암호 기술은 SK텔레콤이 보유한 ‘양자난수생성칩셋(Quantum Random Number Generator, QRNG)’ 기술이다. 차세대 보안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양자난수생성칩셋(QRNG)’ 기술은 예측 불가능하고 패턴이 없는 순수 난수를 생성해 원천적으로 해킹이 불가능하다.

SK쉴더스는 솔루션 설계부터 구축, 테스트까지 전체 사업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고, 한국정보인증은 기존 OTP 인증 보안 솔루션에 양자암호 기술을 적용시킨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했다.

특히 이번 사례는 제1금융권에 양자암호 기술을 적용한 보안 솔루션을 상용화하고, 최초로 구축까지 완료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앞으로 해당 금융권 임직원은 내부 시스템 접속을 위해 양자암호 기술이 탑재된 OTP 인증 시스템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을 사용하게 되며, 일정한 패턴이 있어 역추적이 가능한 기존 일회용비밀번호(OTP)와 비교해 보안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SK쉴더스는 이번 구축 사례를 시작으로 암호 알고리즘이 사용되는 다양한 보안 솔루션에 양자암호 기술 적용을 추진한다. 이에 다가오는 양자 컴퓨팅 시대에 걸맞은 고도화된 보안 솔루션으로 국내 사이버보안 시장의 선두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김병무 SK쉴더스 클라우드사업본부장은 “양자 컴퓨팅의 등장은 기존 암호화 기법의 무력화를 의미하기 때문에 보안에 대한 요구가 높은 기업이라면 양자암호 기술을 미리 학습하고 관련 솔루션을 선제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SK쉴더스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양자암호 기술을 다양한 보안 솔루션에 적극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며, 국가적 차원의 사이버보안 강화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