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노스, 구리 섬유 네트워크 이용 기가비트 속도 브로드밴드 시연 성공
상태바
이카노스, 구리 섬유 네트워크 이용 기가비트 속도 브로드밴드 시연 성공
  • CCTV 뉴스팀 기자
  • 승인 2015.05.21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카노스커뮤니케이이 OEM 시범 시험에서 한국과 일본에 설치된 기존 하이브리드 구리섬유 네트워크를 이용, 100m 전송거리에서 1Gbps 이상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시연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카노스는 커넥티드홈에 쓰이는 고성능 브로드밴드 반도체 및 소프트웨어 제품을 공급하는 기업이다. 최초로 근거리 루프 구리 섬유 네트워크에서 기가비트 속도 구현에 성공한 이카노스는 양국의 통신 사업자들이 최대 속도가 100 Mbps 에 불과했던 기존 VDSL망으로도 수백 만명의 가입자에게 10배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번 시연은 VDSL 서비스가 이미 도입된 네트워크에서 실시됐으며 VDSL의 데이터 전송 속도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았다. 이러한 VDSL 폴백(fallback) 기능은 이미 설치된 CPE(고객 댁내 장치)와 하위 호환성을 확보해 모든 가입자에 대한 업그레이드를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게 한다.

VDSL 서비스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고 구리 네트워크에 기가비트 속도를 구현하는 것은 일본과 한국 내 통신 사업자들이 갖춰야 할 중요 요건이다. 다른 경쟁 기술들은 동일한 바인더 내에서 기존 VDSL 서비스와 공존할 경우 상당한 속도 저하가 불가피해 실제로 도입될 경우 수백 Mbps에 달하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감소한다.

반면 이카노스의 솔루션은 현재 한국과 일본에 광범위하게 도입된 VDSL 30a 프로파일과 최적의 조건으로 공존하기 때문에 양국의 환경에 가장 적합하고 도입이 용이한 기술이다.

이카노스는 기가비트 브로드밴드 속도 향상을 달성함으로써 일본과 한국 사업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를 기록했다. 이카노스는 최첨단 VDSL 30a 프로파일을 이용해 구리 네트워크의 100 Mbps 서비스 구현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으며 한국과 일본 내 VDSL 가입자를 600만 명 이상 확보, 양국에서 100%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카노스의 기가비트 기술은 새롭게 비준된 G.fast 표준의 변형된 형태로 양국 내 캐리어 사업자들의 특수한 요구에 최적의 조건으로 대응할 수 있다. 한국과 일본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이카노스는 이들 사업자들의 요구를 잘 알고 있으며 기존의 VDSL 브로드밴드 서비스에 영향을 주지 않고 이들이 실적 목표에 부응할 수 있는 특수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이카노스는 지난 1년 간 양국 내 OEM 파트너사들과 긴밀히 협력해 이들의 요구와 실적 목표를 구체화 하며 현지 캐리어 사업자들을 위한 설득력 있는 조건을 제공했다. 이 같은 협력을 바탕으로 양측은 한국과 일본 내 케이블을 비롯 실제 통신 네트워크와 VDSL CPE 기기 도입 상황을 재현해 공존성과 하위 호환성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혹독한 환경으로 구성한 다수의 OEM 시범 시험을 실시했다.

시험 결과 이카노스는 최대 100m의 전송 거리에서 1Gbps 이상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기록하는 등 업계 최고 수준의 결과를 얻음으로써 다른 잠재력 경쟁사들을 압도하는 기가비트 기술력을 확고히 했다.

스미토모전공의 브로드밴드 네트워크 사업부를 총괄하는 니시모토 히로아키 그룹장은 “더욱 빠르고 즉각적인 반응성을 갖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구현 기술에 대한 수요의 성장세는 사상 최고 수준이며 2020년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핵심 성장 동력 중 하나”라면서 “우리는 xDSL 시절부터 이카노스와 긴밀하게 협력해 왔고 브로드밴드 업계에 새로운 수요의 물결이 일어날 때마다 지속적으로 민첩하게 대응해 왔다. 모든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를 기가비트급으로 업그레이드하려는 통신 사업자들의 각별한 관심 속에서 이카노스의 기가비트 성능 시연이 성공을 거두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카노스 오미드 타헤르니아(Omid Tahernia) CEO도 “한국과 일본 내 캐리어 사업자들은 100Mbps 데이터 전송 속도에 도달할 수 있는 고속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최초로 도입한 바 있다”면서 “업체들은 이제 수 백만 명에 달하는 VDSL 가입자들이 받는 서비스를 기가비트로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을 준비하고 있고 기가비트 브로드밴드 시연 성공은 파트너사들에게 선도적인 기술력을 다시금 강조하는 한편 양국 사업자들의 구체적인 요구에 대응하고자 하는 이카노스의 적극성을 보여준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