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또다시 구멍 뚫린 ‘군 과학화 경계 시스템’, 문제는 사람
상태바
[이슈분석] 또다시 구멍 뚫린 ‘군 과학화 경계 시스템’, 문제는 사람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2.01.04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지 장치 정상 작동했지만 대응 못해, 전문 인력 양성 시급

그동안 지속적으로 문제점을 노출했던 군부대의 첨단 경계 시스템이 임인년 새해 벽두부터 또다시 구설수에 올랐다. 이번에도 사람이 문제였다.

2022년 1월 1일 오후 9시경, 강원도 동부전선 22사단이 담당하는 경계 지역에서 신원 미상의 남성이 철책을 넘어 북한으로 넘어간 사실이 확인됐다. 현재 이 남성은 지난해 11월 같은 지역 철책을 넘어 귀순한 탈북자 A씨로 추정되고 있다.

문제는 A씨가 철책을 넘어갈 동안 군 당국이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했다는 데 있다. 보도에 따르면 A씨는 월북을 하는 과정에서 군 CCTV와 동작 감시 센서, 열상 감시 장비(TOD) 등에 수차례 포착됐지만 군부대의 대응이 미흡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군 감시 장비가 처음으로 A씨를 발견한 것은 1월 1일 오후 6시 40분으로, CCTV에 A씨가 포착됐지만 감시병이 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다행히 경보가 울리면서 병력이 출동해 해당 부근을 수색했지만, 철책이 훼손된 흔적을 발견하지 못하자 이상이 없다고 판단해 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이 A씨를 처음 인지한 것은 오후 9시 20분으로, 남측 비무장지대(DMZ)에서 움직이는 A씨를 열상 감시 장비가 발견했다. 이후 군은 급하게 병력을 출동시켜 월북자 신병 확보 작전을 펼쳤지만 A씨가 10시 40분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측으로 넘어가는 걸 막을 수 없었다.

지난해 2월말 이른바 ‘헤엄 귀순’으로 비판받았던 때와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이 다시 한번 반복된 셈이다. 신원 미상의 인물이 이동한 방향만 전 반대였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