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3D-VR 정합 기술 및 기반 기술과 시장 성장 추이
상태바
[기고] 3D-VR 정합 기술 및 기반 기술과 시장 성장 추이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1.12.28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 개발 사업에서 높은 효율성 보여주는 3D-VR 기술

[글=박세환 Ph.D.]
      (주)기술법인 엔펌(ENF Incorporation) 전문위원(Chief Consultant)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ReSEAT프로그램 전문위원
      한국철도공사연구원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단 6분과위원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자권익보호위원회 위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CS-서포터즈, 사회적가치추진위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SEN전문가
      한국CCTV연구소 영상보안CCTV산업발전연구회장

스마트시티 구축, 신도시 건설 및 도시 재건 사업 등에 3D-VR(3 Dimensional-Virtual Reality: 3차원 가상 현실) 기술을 적용해 가상의 체험 효과를 이용하는 3D-VR 콘텐츠 시스템 기술이 확산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여러 산업 분야에서 가치를 확산시켜가고 있는 3D-VR 산업 기술 트리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3D-VR 정합 기술(삼각측량법, 3D-FPCDA 기법) 및 3D-VR 기반 기술(실사 건물의 3D 객체 DB, VR 소프트웨어, 셰이더 기술, 관람형·체감형 콘텐츠 등) 개발 동향에 대해 설명한다. 아울러 전 세계 3D-VR 기기(3D 안경, 헤드셋, 게임기) 및 서비스(위치 정보 등) 지출액 증가 추이와 글로벌 VR 하드웨어 시장 성장 추이를 살펴본다.

국내 3D-VR 산업 현황

여러 도시에서 시민 참여형 의사 결정을 적극 반영한 신도시 건설 및 도시 재건 사업에 VR 기술 활용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수요자가 스마트시티·신도시 건설·도시 재건 사업 이후 변화된 예상 모습을 직접 체험하면서 수요자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완성된 도시를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5G 이동통신 시스템과 3D-VR 기술과의 연계를 통해 3D-VR 콘텐츠의 대중화 등 매우 다양한 강점과 기회 요인이 부각되고 있다. 반면, 3D-VR 기술 선도국 대비 기술력(SW, 콘텐츠, 플랫폼) 부족과 글로벌 메이저 기업의 국내 시장 진출 등 약점 요인도 존재하고 있다. 이처럼 국내 3DꠓVR 관련 기술 시장은 기회와 위협, 강점과 약점 요인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스마트시티 VR 콘텐츠는 3D 모델링 자료를 2D 형태로 변환해 포스터 또는 문서화한 2D 렌더링 이미지를 이용함으로써 현실감이 결여되는 제한 요인이 있었다. 이에 개발 이후의 변화 양상에 대한 실사가 가능한 고품질의 3D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 대두되었다. 즉, 사용자가 현장 경험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관람형·체험형 3D-VR 콘텐츠 시스템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스마트시티 구축·신도시 건설·도시 재건 사업 수행을 위한 개발자와 수요자의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3D-VR 관련 전후방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ICT 융합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다양한 VR 기기에 3D-VR 기술의 최적 결합(접목) 기술 개발을 통해 경제성 있고 차별화된 3DV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주력할 필요가 있다.

3D-VR 산업 기술 트리

3D-VR 산업은 실감형 영상 콘텐츠, 감성 콘텐츠, 인터랙션 콘텐츠 및 콘텐츠 유통·서비스 분야로 매우 다양한 기술 트리를 형성하면서 여러 산업 분야에서 가치를 확산시켜가고 있다.

3D-VR 정합 기술(가상 현실-실제 현실)

1. 삼각측량법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