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420_유명조달기업
씨유박스, 공항 원아이디 기술력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 입증
상태바
씨유박스, 공항 원아이디 기술력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 입증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1.11.02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IST FRVT Paperless Travel 영역에서 세계 1위 기록

인공지능 안면인식 전문기업 씨유박스가 1:1 안면인식과 1:N 안면인식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입증한데 이어 이번에는 원아이디 기술 테스트에서도 세계 1위에 오르는 좋은 성적을 거뒀다.

씨유박스는 10월 28일 NIST(미국 국립표준연구소)가 진행한 FRVT(안면인증 알고리즘 테스트) Paperless Travel(여권 없는 항공기 탑승: 원아이디 기본 기술) 영역에서 테스트 참가 알고리즘 중 1위를 기록했다.

이번 테스트는 향후 많은 수요가 예상되는 공항 자동화(원아이디)에 실제 적용되는 알고리즘 성능 테스트에 가까워 항공 업계에서도 가장 주목하는 테스트 영역으로 알려져 있다.

테스트 성능 평가 항목은 ▲비행기 탑승객이 420명(N=420)일 때 등록된 승객의 사진(K)이 1개보다 많거나 같을(K≥1) 경우 ▲N=420일 때 K=1일 경우 ▲공항에 등록된 인원수가 4만 2천 명(N=42,000)일 때 K=1일 경우로 총 세 가지다.

씨유박스는 공항에 등록된 인원수 대비 정확도 테스트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다른 두 개의 항목에서도 최고 성능을 선보였다.

코로나19 이전 인천국제공항 1일 평균 여객 수는 약 30만 명으로, 한꺼번에 여객이 몰릴 경우 실시간 최대 이용자 수는 통상 3만 명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번 테스트는 씨유박스 인공지능 안면인식 알고리즘이 실제 상황에서 안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지금까지는 국내에서 개발한 안면인식 기술이 부족해 국내 공항들도 외산 알고리즘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번 테스트를 통해 씨유박스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증명함으로써 국내 공항에서 안전한 국내 기술을 도입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

남운성 씨유박스 대표는 “단계적 일상회복 시대로 전환되고 있는 현재, 공항의 비접촉 시스템에 대한 사회의 요구는 그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씨유박스가 NIST FRVT Paperless Travel에서 글로벌 1위를 기록한 것은 매우 의미 있다. 씨유박스는 이번 성과를 기점으로 국내 공항은 물론, 해외 공항에도 씨유박스 기술력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대한민국의 인공지능 기술이 해외 공항에서도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