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 영업익 전년比 23.5%↓...큐셀 실적개선 지연 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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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솔루션, 영업익 전년比 23.5%↓...큐셀 실적개선 지연 발목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11.01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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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2조5803억, 영업이익 1784억, 당기순익 1935억 기록

한화솔루션이 코로나19 등의 악재에도 불구하고 올해 3분기 매출과 순이익 증가라는 양호한 실적을 거뒀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큐셀 부문(한화큐셀)의 실적 개선 지연으로 인해 두자릿수의 감소를 보였다.

한화솔루션은 3분기 경영실적 발표를 통해 연결기준 매출 2조 5803억 원, 영업이익 1784억 원, 당기순이익 1935억 원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 6.3%, 순이익은 2% 증가한 것이다. PVC(폴리염화비닐), 가성소다 등 주요 석유화학 제품의 가격 상승과 판매 호조가 성장을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영업이익은 큐셀 부문이 발목을 잡으면서 전년 동기 대비 △23.5%, 직적 분기 대비 △19.3%의 감소를 나타냈다.

사업별로 살펴보면 케미칼 부문은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48.5% 늘어난 1조 3110억원, 영업이익이 68% 증가한 2668억 원을 기록했다. 케미칼 부문의 실적 호전은 주력 제품인 PVC와 가성 소다 등의 국제 가격이 강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PVC는 중국 석탄 가격 상승과 미국 허리케인 등에 따른 현지 공장 생산 차질 여파로 국제 가격이 최근 역대 최고인 1톤 당 1750달러까지 급등했다. 가성소다도 중국 업체들이 전력난으로 생산을 줄임에 따라 국제 가격이 연초 대비 400% 이상 상승한 850달러까지 치솟았다. 가성소다는 알루미늄 제련 등 산업용 소재로 사용되는 제품으로, 한화솔루션은 연간 84만톤을 생산해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큐셀 부문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이 7.2% 감소한 8273억 원, 영업손실 957억 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미국발 물류 대란 여파로 선박을 이용한 제품 수출에 차질을 빚고 있는 데다 폴리실리콘, 웨이퍼 등 원자재 가격 강세가 수익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갤러리아 부문은 전년 동기보다 매출이 10.2% 늘어난 1205억 원, 영업이익이 423% 늘어난 68억 원을 기록했다. 소비 심리 회복으로 고가 브랜드 제품과 프리미엄 가전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서울 압구정 명품관의 판매 실적이 좋아졌기 때문이다.

첨단소재 부문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265억 원과 23억 원으로 집계됐다.

한화솔루션은 관계자는 “케미칼 부문은 4분기에도 PVC와 가성소다의 가격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수익성이 양호할 전망”이라며, “큐셀 부문은 원자재 가격 강세가 부담이지만 물류 대란 등 외부 환경이 호전되면 실적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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