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420_유명조달기업
틸론, 보안·DaaS 플랫폼 지원으로 강력해진 '디스테이션 9.0' 본격 선보여
상태바
틸론, 보안·DaaS 플랫폼 지원으로 강력해진 '디스테이션 9.0' 본격 선보여
  • 전유진 기자
  • 승인 2021.10.28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장된 개념의 디지털 전환 실현을 통해 산업간 경계를 허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차세대 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 기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및 하이퍼워크 시대를 선도하겠다”

최용호 틸론 사장은 10월 28일 개최된 디스테이션 9.0 론칭 콘퍼런스에서 이같이 말했다.

최백준 틸론 대표가 간담회에서 '차세대 VDI 기술로 구현되는 메타버스 및 하이퍼워크 시대'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출처: 틸론)

차세대 VDI 기술 기반 메타버스 및 하이퍼워크 시대를 주제로 한 이번 콘퍼런스에서 클라우드 가상화 기업 틸론은 보안 기술과 DaaS(Desktop as a Service, 서비스형 데스크톱) 플랫폼 지원 기능으로 한층 강력해진 디스테이션 9.0을 본격적으로 선보였다.

틸론에 따르면 스마트 구현은 비즈니스 환경이 사람을 중심으로 함에 따라 위치 독립성과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하며, 이러한 스마트워크를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대체 불가 솔루션이 바로 DaaS다.

DaaS는 비즈니스 민첩성을 제공함으로써 SaaS(Software as a Service)와는 서비스로 연동하고, 특화 서비스를 기반으로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와 PaaS(Platform as a Service)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아갈 수 있다. 따라서 DaaS 시장을 선점하고 다른 클라우드 분야로 확장 및 연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디지털 전환 및 클라우드 도입으로 IT 자산의 내외부 망 경계도 없어짐에 따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대비한 새로운 보안 체계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DaaS는 일반적인 클라우드 서비스가 제공하는 모든 장점을 제공하는 동시에 설계에 의한 보안으로 서비스 방식 자체만으로도 궁극의 보안성을 제공한다.

틸론은 이미 2001년부터 VDI 솔루션 디스테이션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다. 국내 가상화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VDI 솔루션인 디스테이션에 대규모 시스템 운영 기술을 접목하며 혁신을 지속한 결과, 2009년에는 구독형 클라우드인 ‘엘클라우드 서비스’를 출시하기도 했다.

특히, 이번 공개된 디스테이션 9.0은 가상화 관리 제품 분야에서 ‘보안기능확인서’를 최초로 획득하며 보안성을 내세웠다. 보안기능확인서는 국가정보원에서 보안접합성 검증 절차 간소화를 위해 정보보호 시스템 및 네트워크 장비 등 IT 제품의 안전성을 사전 확인하는 제도다.

가상화 관리 제품이 보안기능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식별 및 인증 ▲사용자 데이터 보호 ▲감사 기록 ▲데이터 보호 ▲안전한 세션 관리 ▲자체 보호 등의 분야에 대한 보안 요구사항 등 80개 항목을 모두 만족해야 한다.

윤주열 틸론 연구소장은 “소스코드 레벨에서 증명해야 하며 솔루션 구조 자체의 변형을 요구하기 때문에 자체 기술이 없으면 인증서 획득이 불가능하다. 자사 기술인 DDS(Dstation Directory Service)는 솔루션 자체에서 인증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시스템을 간편하게 구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DAC(Dstation Access Control)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의 접근 통제 및 드라이버 레벨에서 데이터를 보호한다"고 전했다.

또한 "특히, 모듈 간 안전한 256 bit 통신을 통해 데이터를 보호하고 서비스, 에이전트, 관리툴의 무결성을 검증해 안전한 시스템 여부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사용자, 관리자에게 믿을 수 있는 보안 환경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행사 마지막을 장식한 최백준 대표이사는 그동안의 소회와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밝혔다. 최 대표는 “이제 미래를 준비하는 시간으로 설립한 지 21년째 되는 해다. 처음 엘클라우드를 출시하면서 수익이 정기화되는 소프트웨어 회사를 꿈꿔왔고 이제야 그 꿈이 이뤄졌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는 하이퍼워크 시대로 눈에 보이는 세계와 가상현실 세계를 일치시키는 데 노력하고자 한다. 글로벌 거대 기업과 같이 주류를 끌어가지는 못해도 맞설 수 있고 우리 색을 지켜나갈 수 있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디스테이션 9.0은 프로비전 API를 이용해 관리자 포털에서 다양한 가상데스크톱OS 와 다양한 스펙의 VD 프로비전을 제공한다.

다중클러스터 지원 프로비전 2.0은 가상데스크톱 생성, 사용, 초기화, 삭제 등 DaaS 서비스에 최적화된 가상데스크톱 생애 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DaaS 서비스를 위한 멀티테넌시를 지원해 다양한 고객 수용을 위한 관리와 고객 관리자를 위한 VDI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디스테이션 9.0은 USB 형태의 디바이스를 지원해 VDI에서 환경에서 화상회의 및 통화 기능을 지원하고 전용 관리 포털인 센터포스트 5.0은 사용자 포털, 고객 관리자 포털, 시스템 포털을 제공하며 190여 개의 관리 기능과 120여 개의 정책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