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안전관리원, 첨단 ICT 기반 시설물 안전점검 활성화 가속
상태바
국토안전관리원, 첨단 ICT 기반 시설물 안전점검 활성화 가속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10.07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AI 활용해 창원시 공동주택 안전점검 실시

시설물 안전점검에도 첨단 ICT(정보통신기술)가 적극 활용되고 있다.

국토안전관리원은 지난 6일 경남 창원시의 소규모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스마트 정보기술을 적용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안전점검은 마산합포구 한효국화맨션 등 3개 단지에서 드론과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해 주택의 외관 손상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점검에는 안전산업의 디지털화와 뉴딜기업 육성을 위해 한양대학교, 경상국립대학교,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스마트건설드론협회, SQ엔지니어링 등 6개 대학교와 민간 전문기관 관계자들도 자리를 함께 했다.

앞서 국토안전관리원은 시설물 안전산업에 스마트 정보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정부와 공공기관, 대학, 중소기업 등으로 구성된 민관 데이터 협의체를 구성한 바 있다. 그리고 지난 달 14일에는 전북 김제시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에서 드론 영상분석, 스마트글라스 등을 활용한 원격안전점검을 실시하기도 했다.

국토안전관리원은 스마트 정보기술을 활용한 점검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안전점검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건축물 손상데이터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영수 국토안전관리원장은 “시설물 안전산업의 디지털화와 국민안전 확보를 위해 민간 전문기관들과의 기술교류를 지속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