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금융·헬스케어·통신 아우른 마이데이터 플랫폼 개발 착수
상태바
LG CNS, 금융·헬스케어·통신 아우른 마이데이터 플랫폼 개발 착수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9.30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C녹십자헬스케어, LG유플러스와 공동 사업 협약 체결

지난 8일 금융위원회로부터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자 본허가를 획득하면서 국내 IT 업계 유일의 마이데이터 사업자로 등재된 LG CNS가 관련사업을 본격화한다.

LG CNS는 최근 GC녹십자헬스케어, LG유플러스와 ‘마이데이터 공동 사업’을 위한 3사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마이데이터 사업자 본허가 획득 이후 비금융 데이터 수집과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위한 외부 기업과의 제휴에 적극 나선 결과다.

현재 LG CNS는 기존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의 금융 데이터 기반 ‘개인 자산관리 서비스’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플랫폼 기반 ‘데이터 관리업’, ‘데이터 중개업’ 형태의 B2B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마이데이터 기반의 고객 개인화 서비스를 원하는 모든 기업에게 플랫폼 탑승 기회를 제공하며, 플랫폼 참여 기업은 최소한의 투자로 고객을 360도 분석한 마이데이터를 제공받아 초개인화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다. 

협약에 따라 3사는 각사의 강점을 살려 금융·헬스케어·통신 분야를 아우른 마이데이터 결합 서비스 ‘라이프 매니징’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라이프 매니징은 고객의 금융 데이터, 건강 데이터, 통신 데이터 등을 고객 동의 하에 수집하고,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생활 목표 관리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를 위해 LG CNS는 마이데이터 사업자로서 금융·비금융 데이터 수집·제공에 대한 고객 동의를 받는다. 그리고 플랫폼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통합하고, AI로 분석해 가치 있는 데이터를 생성한 후 GC녹십자헬스케어와 LG유플러스에 마이데이터를 제공한다.

또 GC녹십자헬스케어는 고객 동의 하에 건강검진 정보, 건강상담 내역, 생활 습관 등 건강 데이터를 마이데이터 플랫폼에 통합한다. 금융 데이터, 건강 데이터, LG유플러스의 통신 데이터가 결합돼 생성된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LG유플러스의 경우 가입 고객의 사전 승인을 얻은 후 다양한 통신 데이터를 마이데이터 플랫폼에 통합한다. GC녹십자헬스케어의 헬스케어 서비스와 LG유플러스의 각종 개인화 서비스에 마이데이터를 결합, 가입 고객들이 생활에 유용한 가치 있는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LG유플러스의 목표다.

이렇게 고객들은 3사의 마이데이터를 통해 한층 정교화된 디지털 라이프 데이터와 헬스케어 전문성에 기반한 라이프 매니징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 라이프 매니징은 3사가 보유한 각자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개발을 추진 중이다. 또한 3사는 데이터기본법, 개인정보보호법 2차 개정 등 마이데이터 법제화 과정에 맞는 서비스 모델을 준비할 방침이다.

특히 LG CNS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여행, 자기계발 등 생활 주제의 마이데이터 사업을 본격화한다. 유통, 교통, 숙박 등 고객 생활 전반에 관련된 여러 기업들이 제휴 대상이다.

아울러 다양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기업들간의 ‘데이터 얼라이언스’ 결성 작업도 시작한다. 이를 통해 마이데이터 사업자만의 서비스가 아닌 ‘데이터 얼라이언스’에 소속된 기업들 간의 연계형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복안이다. 고객은 한번의 가입으로 다양한 기업의 마이데이터 통합 서비스를 제공받고, 기업은 고객의 일상을 하나의 스토리로 연결하는 공동 마케팅이 가능하도록 데이터 협업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관복 LG CNS 마이데이터사업추진단장은 “IT 전문성을 바탕으로 데이터에 대한 고객의 주권 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보 관리에 주력할 것”이라며, “고객이 마이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가치를 체감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데이터와 서비스를 지속 찾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